강원도, 2022년 지역 1인 미디어 센터 구축 공모사업 선정...국비 14억 4000만원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2-04-17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릉과학산업진흥원과 함께 2024년까지 3년간 사업비 28억 8000만원 투입해 조성

강원도청 전경 [사진=강원도]

강원도가 17일 2024강원청소년올림픽을 계기로 지역기반 미디어 신산업 육성과 창작자 발굴을 위해 강릉과학산업진흥원과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2년도 '지역 1인 미디어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14억 4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강릉과학산업진흥원 SW융합센터를 활용해 중형 스튜디오와 촬영장비 등 1인 미디어 특화 제작시설과 스타트업 입주시설을 갖추고 지역 특화 콘텐츠 제작지원, 창작자를 위한 콘텐츠 기획, 제작, 저작권 등의 교육도 함께 제공해 지역의 1인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에 최적화된 자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도는 1인 크리에이터들에게 ‘콘텐츠의 보물상자’라 여겨질 만큼 다양하고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정작 도내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지원은 수도권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도를 가장 잘 이해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적극 발굴·육성해 숨은 관광지와 지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킬러 콘텐츠를 발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릉과학산업진흥원에서는 강원 메타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해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위한 1인 미디어 협동조합 설립 초기 성장 지원과 올림픽 기간 중 다양한 콘텐츠 페스티벌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MZ세대들의 축제인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를 첨단 메타버스 이벤트 개최와 해외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하는 1인 미디어 스튜디오 부스 운영으로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행사도 준비할 예정이다.
 
윤인재 도 첨단산업국장은 “1인 미디어 산업에 크리에이터의 창작활동이 확산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지역 기반 확충과 양질의 지역 특화 콘텐츠가 생산, 유통돼 지역주민 소득이 직결되고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