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동별 교육자치 활성화' 위한 설명회 개최...지원 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흥)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4-14 0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동별 교육자치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 모습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가 13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동장 간담회를 통해 ‘동별 교육자치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 누구나 교육으로 꿈을 실현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교육도시 시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시에 따르면 이번 설명회는 마을교육자치회를 통해 교육으로 다양한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과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 교육자치 기반을 단단히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김송진 시 교육자치과장은 시흥 곳곳의 교육자원을 활용한 학교와 마을의 교육협력사업과 이를 밑거름으로 시작된 마을교육자치회 활동 연혁 소개와 함께 동별로 구성된 마을교육자치회를 보다 촘촘히 지원하는 방안을 밝혔다.

또한 마을교육자치회와 다양한 유관단체 간의 소통을 통해 마을 자치활동이 향상되고 동의 다양한 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는 사례를 공유했다.
 
전국 최초로 시흥에서 시작한 마을교육자치회는 마을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는 교육주체들로 구성된 학교와 마을의 교육거버넌스로 동 특성에 맞는 교육 현안을 통해 마을교육계획을 수립하는 풀뿌리 교육자치 실현기구다.

2018년 군자동, 장곡동, 정왕본동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17개동 57개 학교가 참여해 동의 대표 교육협의체로 자리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마을마다 다른 교육자원과 현안을 갖고 있는 만큼, 주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마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공동체간 활발한 소통을 위해 주민자치와 평생학습, 교육자치가 어우러져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교육으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동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동(洞) 행정의 적극적인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