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 해외 의존도 높은 아시아, 러시아-우크라 전쟁에 직격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4-08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시아, 원자재 비롯해 곡물·비료 등 해외 의존도 높아

  • 반도체 제조업 본거지 동북아, 희귀 가스 공급 중단 위험 노출

  • 석탄·밀 등 수출국인 호주는 전쟁으로 혜택 입을 듯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식료품 가격 급등이 아시아 전역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영국 시사잡지 이코노미스트의 씽크탱크인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는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CNBC는 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EIU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석유 등 원자재를 비롯해 곡물, 비료 등을 해외 시장에 크게 의존하는 점에 비춰, 식료품 가격 등 물가 상승에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들 지역 국가들은 러시아나 우크라이나로부터 원자재를 직접 공급 받지 않더라도, 세계적인 가격 상승에 노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주요 수출품인 석유, 가스, 곡물, 비료 등의 가격은 급등했다. CNBC는 "밀 선물 가격은 1년 전 대비 65% 올랐으며, 옥수수 선물 가격은 같은 기간 40% 이상 올랐다"고 전했다. 

EIU는 또한 "세계 최고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본거지인 동북아시아는 네온 등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희귀 가스 공급 중단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 한 전통시장의 곡물가게 [사진=연합뉴스] 

보고서는 상품 가격 급등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나라들로 파키스탄 등을 꼽았다. 파키스탄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곡물에 대한 의존도가 각 40%를 넘겼다. 스리랑카는 러시아 곡물에 대한 의존도가 30%에 달했고,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도 두 나라에 대한 곡물 의존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부 아시아 국가들은 이번 전쟁을 통해 오히려 혜택을 입을 수 있을 전망이다. EIU는 "러시아가 아닌 새로운 대체 공급처를 찾기 위한 움직임으로 인해 수출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석탄 수출국(호주, 인도네시아, 몽골), 석유 수출국(말레이시아, 브루나이), LNG수출국(호주, 말레이시아, 파푸아뉴기니), 니켈 수출국(인도네시아, 뉴칼레도니아), 밀 수출국(호주, 인도) 등을 이익을 볼 수 있는 나라들로 꼽았다.
 
러시아에서 무기를 수입하는 중국, 인도, 베트남은 새로운 무기 공급원을 찾아야 할 수 있다. 보고서는 “러시아 방산업체에 대한 국제적인 제재는 향후 이들 아시아 국가들의 무기에 대한 접근에 장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