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열 바뀌나…"MS애저, 사용량으로 AWS 제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2-04-03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플렉세라 2022년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

  • 매출 1위 AWS보다 2위 MS 채택률 높아

  • 대기업·중견중소기업 시장서 MS 급성장

  • AWS는 '우량고객' 최다…매출 변화 주목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2위 사업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일부 클라우드 기술의 실사용량으로 1위 사업자인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앞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수십 년간 기업 정보기술(IT) 업계에서 입지를 다져온 MS가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속도를 얻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클라우드 매출 기준으로는 여전히 AWS가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두 업체 간의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3일 정보기술(IT) 인프라 최적화 솔루션 기업 플렉세라(전 '라이트스케일')의 '2022년도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State of the Cloud Report)'에 따르면, MS 애저 기반의 주요 인스턴스(가상서버) 사용량이 AWS와 대등하거나, AWS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지난 2021년 말 각국에서 IT시스템에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다양한 규모의 기업 내 담당자 753명을 설문조사한 결과를 나타낸다.

이 조사는 어떤 IT시스템에 AWS, MS, 구글클라우드, 오라클, IBM, 알리바바 등의 퍼블릭 클라우드를 '얼마나 채택했는지'를 물었다. 응답자는 △중요 시스템 운영 △일부 시스템 운영 △실험 △쓸 계획 △계획 없음 등으로 구별해 각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얼마나 쓰고 있거나 쓸 예정인지 답했다. AWS를 쓰고 있거나 쓸 예정인 응답자는 도합 93%였고, MS는 95%로 AWS를 2%p 앞섰다.
 
MS가 2022년도 '클라우드 채택률'로 AWS 앞서

플렉세라 2022년도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의 각 사업자 클라우드별 전체 기업 채택률 현황 [자료=플렉세라]

업계 선두인 AWS는 중요 시스템을 이 회사에 맡겼다는 응답(46%) 비중으로 MS(45%)를 이겼다. 하지만 MS는 일부 시스템을 이 회사에 맡겼다는 응답(32%)과 실험 중이라는 응답(12%)의 비중 면에서 AWS를 앞섰고, 앞으로 쓸 계획이라는 응답(6%)은 양사가 같았다. 이를 뒤집어보면 MS를 쓸 계획이 없다는 응답(5%)보다 AWS를 쓸 계획이 없다는 응답(7%)이 더 많은 것으로도 읽힌다.

플렉세라는 이번 조사의 응답자들이 각 클라우드에서 중요 시스템 또는 일부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답변을 묶어 '실제 클라우드 채택률' 범주로 잡고, 전년도 조사 결과와 대조했다. 2021년 보고서에서 실제 클라우드 채택률은 AWS가 77%로 1위, MS가 73%로 2위를 나타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MS가 77%로 1위, AWS가 76%로 2위를 나타내, 두 선두 업체의 순위가 역전됐다.

플렉세라는 이 결과에 대해 "지난 2021년 다른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는 종전에 비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지 못한 가운데, 처음으로 MS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Azure)'가 AWS와의 격차를 좁힌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클라우드 채택(adoption)은 클라우드 사업자의 매출 증가에 영향을 끼치는 유일한 요소라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MS의 대기업 경쟁우위, AWS와 중견중소기업 격차 감소

플렉세라 2022년도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의 각 사업자 클라우드별 중견중소기업 채택률 현황  [자료=플렉세라]

대규모 IT시스템을 자체 데이터센터 중심으로 구축하고 운영하다 최근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진지하게 활용하기 시작한 대기업(Enterprise) 시장에서의 경쟁우위가 클라우드 채택률 비중 면에서 MS가 AWS를 앞선 배경으로 꼽힌다. 대기업 소속 응답자들은 중요 시스템 운영에 AWS와 MS 애저를 동일한 비율로 채택했고, 일부 시스템 운영과 실험 단계에 MS 애저를 더 많이 채택했다.

2021년과 2022년 보고서로 발표된 조사 결과를 대조하면, 대기업 시장에서 AWS 클라우드 채택률은 기존 79%에서 77%로 2%p 하락했고, MS 애저 채택률은 76%에서 80%로 4%p 상승했다. 이 영역에서 구글클라우드가 49%에서 48%로 1%p 하락, 오라클이 32%에서 27%로 5%p 하락, 알리바바클라우드가 13%에서 11%로 2%p 하락을 나타냈고, IBM만이 25%로 현상 유지했다.

중견중소기업(SMB) 시장에서는 AWS가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MS의 빠른 추격이 두드러진다. MS가 전체 클라우드 시장에서 AWS를 따라잡으려면 SMB 영역에서의 격차도 좁혀야 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두 업체의 격차가 상당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AWS 클라우드 채택률은 72%에서 69%로 3%p 하락한 반면, MS 애저의 채택률은 48%에서 59%로 11%p 상승했다.
 
AWS에 '큰손' 가장 많아…MS 매출 변화 주목

플렉세라 2022년도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의 주요 3사 클라우드별 대기업의 지출 현황 [자료=플렉세라]

플렉세라는 "대기업이 클라우드 지출과 IT시스템 규모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며 "클라우드 지출은 대기업이 퍼블릭 클라우드를 얼마나 쓰는지를 나타내는 좋은 지표"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기업 가운데 18%가량이 AWS에 연간 1200만 달러(약 146억원) 이상을 지출하는데, MS에 연간 1200만 달러 이상을 쓰는 비중은 15%"라고 강조했다.

AWS는 연간 6000만 달러(약 732억원) 이상을 쓴다는 응답이 4%, 2400만~6000만 달러를 쓴다는 응답이 5%, 1200만~2400만 달러를 쓴다는 응답이 9%로 나타났다. MS 애저는 같은 지출액수 구간에 대한 응답률이 4%, 4%, 7%였다. 이는 세 가지 지출 액수 구간 중 두 구간에서 MS보다 AWS가 우량 고객을 많이 보유했다는 뜻이다. 향후 MS가 매출 기준으로도 AWS를 앞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