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교과서 검정 결과 관련 한국 정부 항의 수용할 수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3-30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정부가 일본 고등학교 2학년생 이상이 2023년부터 사용할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항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30일 오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한국이 항의했지만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따라 항의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론했다"고 말했다고 지지통신·산케이 등은 보도했다. 마쓰노 장관은 한국은 교과서 기술 중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와 옛 한반도 출신(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노동자 문제 및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항의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마쓰노 장관은 "일본의 장래를 짊어질 아이들이 자국의 영토와 역사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주권 국가의 공교육에서 당연한 일"이라며 "전문적, 학술적 심의에 근거해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교과서를 검정했다"고 덧붙였다.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일본 고교 교과서[사진=연합뉴스]



지난 29일 내년부터 일본 고등학교 2학년 이상 학생이 사용할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 연행'했다는 표현이 정부의 검정 과정에서 삭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과 당시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한 '고노 담화'에도 등장하는 '종군 위안부' 표현도 일본 정부가 사실상 사용을 금지하면서 사라졌다. 독도에 대해서는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언급하는 등 일본 정부의 부당한 영유권 주장에 관한 기술이 강화됐다.

이에 한국 외교부는 전날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독도 영유권 주장과 강제동원 노동자 및 일본군 위안부 관련 역사 왜곡 기술에 강력히 항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윤석열 당선인은 현실을 직시 하기 바랍니다.
    일본인들은 변하지않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