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 제1주년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2-03-30 14: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숭고한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탄생한 의용소방대

동해소방서 전경[사진=이동원 기자]

강원 동해시 의용소방대연합회는 29일 오전 10시 천곡동 일원에 있는 동해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제1주년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행사를 개최했다.
 
의용소방대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봉사조직으로 정체성을 강화하고 자긍심과 사기를 높여 지역봉사 단체로서의 역할수행을 돈독히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내빈소개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유공자 포상, 의용소방대 연혁보고, 기념사, 축사,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 영상상영,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 참석은 이용길 동해소방서장과 심규언 동해시장을 비롯해 김기하 동해시의장, 김형원, 심상화 강원도의원, 최재석, 이창수 동해시의원 등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의용소방대연합회의 연혁에 따르면, 의용소방대의 역사는 1899년 ‘소방조’부터 시작했다. 1899년 2월 경성에서 소방펌프차 1대를 배치해 소방조를 운영한 것이 한국 내 소방조의 시초다. 이후, 1939년 ‘소방조’와 ‘수방단’이 해체되며 ‘경방단’으로 통합됐다. 그러나, 1953년 민병대를 조직함에 따라, 민간 소방 조직이 전무하게 되었다.
 
하지만, 의용소방대의 필요성이 재인식되었고, 1954년 전국 지역별 의용소방대 조직이 설치되고, 1958년 3월 11일 법률 제485호로 소방법 제정 시 소방법에 ‘의용소방대 설치에 관한 규정’을 마련한 것을 계기로 그 후 계속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의용소방대의 역할과 임무는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의 소방업무와 화재 예방 활동에 대한 업무를 보조하기 위해 설치할 수 있는 단체다.
 
한편, 의용소방대의 날은 ‘1958년 소방법에 따라 의용소방대의 설치 근거가 규정된 날인 3월 11’일과 ‘소방의 상징 119’를 조합하여 만든 ‘3월 19일’을 기념일로 정했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뜻깊은 날에 소방관계자와 의용소방대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얼마 전 청명을 하루 앞둔 시점에서 동해시는 대형산불이 발생해 20%에 달하는 산림이 훼손되고 주택과 농가 피해 등이 이재민을 낳게 했다. 당시 상황에서 소방관계자 특히, 의용소방대의 활동은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힘이 됐다”며, “이 자리에서 다시한번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심상화 강원도의원(국민의힘 원내대표)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이동원 기자]

심상화 강원도의원은 축사를 통해 “제1주년 의용소방대의 날을 마련한 이용길 소방서장과 관계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그동안 의용소방대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참다운 봉사를 실천해 왔다 특히 최근 발생한 동해안 산불을 비롯해 지역의 크고 작은 화재 및 재난, 구조, 구급 등에 앞장서 왔으며, 이러한 희생적인 봉사로 인해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조직으로 성장됐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강원도민의 안전을 위해 존경받는 의용소방대가 되길 바란다”고 축사를 가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