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예비비 496억원 신청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2-03-20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화문 시대' 공약, 당선되고 보니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 있어…시민에게 재앙 수준"

  • '안보 공백' '무속 논란' 일축…"납득하기 어려운 이유" "무속은 민주당이 더 관심 많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비용과 관련해 "496억원의 예비비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열린 기자회견 이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1조원이니 5000억원이니 하는 얘기는 근거가 없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인수위가 출범 이후 진행된 첫 기자회견이다. 

윤 당선인은 "용산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합참) 건물을 이전하는데 이사 비용과 리모델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거기에 들어가는 예산을 전부 기획재정부에서 받았다. 118억원 정도로 소요된다고 보고 있다"라며 "대통령 비서실을 이전하는 데 새로운 집기들, 컴퓨터라든지 필요한 소요자산을 취득하는 것으로 합계 252억원으로 기재부에서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호처 이사비용으로 99억9700만원, 공관을 한남동 공관으로 쓰기로 했는데 그 공관을 리모델링하고 필요한 경호시설 하는 데 25억원으로 496억원의 예비비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예비비 신청과 관련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예산 범위 내에 있냐는 질문엔 "예비비 문제는 기재부와 협의를 해서 법적인 범위 안에서 한 것"이라고 답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을 두고 제기되는 안보 공백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가 안보문제를 대통령실과 국방부의 합참 그리고 우리의 동맹국인 주한 미군 평택 연합사 이렇게 하고 있다"라며 "군사 전문가들은 대부분 관악산 벙커가 있는 거기가 우리 전쟁지휘소에 합참이 이전하는 게 맞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안보에 대한 전시 지휘는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 합참이고 국방부 장관은 대통령의 군통수 보좌관이다. 그래서 미국 펜타곤과 좀 다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군부대가 이사한다고 해서 국방 공백이 생긴다고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다. 여기에 과거에 다 근무하고 충분히 경험 있는 분들이 계획을 세운 것이고 바로 옆으로 가는 것 아니겠나"라며 "여기 국방부에도 네트워크 시설이 있지만 합참을 남태령에 전시지휘소가 있는 쪽에 옮긴다면 그것도 국방의 공백이라고 볼 것이냐"고 되물었다.

민주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무속 논란에 대해서도 답했다. 윤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도 나왔지만 무속은 민주당이 관심이 더 많은 것 같다"고 일축했다.

앞서 조정식 민주당 의원은 "청와대 자리가 좋지 않다는 무속인의 입김에 이 같은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이 아닌지 국민들은 의심하고 있다"며 비난한 바 있다. 허종식 의원도 지난 17일 "전문가들은 용산은 아니라는데 용한 점쟁이에게 물어봐야 하나"라며 비꼬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논의는 윤 당선인의 대선 공약 중 하나였다. 당초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 청사로 옮겨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탈피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윤 당선인은 이날 대선 후보 시절 공약했던 광화문 이전은 경호와 국민 불편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어 용산 이전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청사 이전 문제는 처음부터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고 공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대안으로 생각을 했었다"라며 "광화문 청사를 가보니 여기(용산)는 들어갈 장소가 있고 같이 근무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외교부나 정부 청사를 이전하면 새로운 건물을 구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용산 청사에는) 지하 벙커가 있고 비상시에는 여기가 다 통로로 연결돼 있어서 비상시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할 수 있다. 그런데 광화문은 그게 안 돼 있다"라며 "(집무실 이전이) 귀찮고 어려운 부분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국방부가 옮기는 것과 외교부 청사를 옮긴다는 것은 엄청난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선거 과정 공약 수립 과정에서는 오픈해서 하기가 어렵다. 그런데 당선인 신분으로 보고를 받으니까 광화문 이전은 시민에게 거의 재앙 수준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존에 있는 정부 기관의 이전 문제라든지 대통령 경호라고 하는 것을 최소화한다고 하더라도 광화문 인근 지역에서 거주하거나 그 빌딩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불편이 (선거 과정에서) 세밀하게 검토되지 않았다"라며 "당선인 신분으로 선거가 끝나자마자, 당선이 확정되고 그 직후부터 보고를 받았는데 광화문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