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재무장관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플레이션 확대 가능성"...일각에서는 70% 전망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3-20 12: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터키 정부가 에너지 가격 상승세로 인해 터키의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세)이 심화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향후 몇 개월간 인플레이션이 70%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내다보고 있다.

19일(현지시간) 누레딘 네바티 터키 재무장관은 세계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터키 인플레이션이 가속화하고 있지만, 정부는 물가를 낮추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금리를 낮춰 물가 상승세에 대응하겠다는 비전통적인 금리 정책을 시행한 이후 터키는 극심한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지난해 9월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며 코로나 이후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치솟고 있는 가운데 금리를 세 차례에 걸쳐 인하했다. 기존 19% 수준에 머물던 기준금리는 14%까지 500bp(1bp=0.01%p) 하향 조정됐다.

전통적인 경제 이론에 따르면 물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금리를 높여야 한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역시 최근 40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물가상승률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터키 중앙은행이 전통적인 경제이론과 반대로 가는 금리 정책을 단행하자 터키 리라화 가치는 급락했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는 터키 리라화가 지난해 가치의 48% 이상을 잃었다고 분석했다.

올해 들어서도 터키 리라화 가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경제적 여파에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였다. 달러당 터키 리라화 가치는 올해 초 이후 11% 급락했다. 달러 대비 터키 리라화 환율은 올해 초 13.12리라 수준에 머물렀지만 지난 18일 종가 기준으로는 14.79리라까지 상승했다. 

통화 가치가 낮아지며 물가는 급등했다. 지난 3일 터키 통계연구소는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54.4% 올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월에 이어 다시 20년래 최고치를 경신했다. 경제 정보 제공 사이트 트레이딩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이 실험적인 금리 정책을 도입한 지난해 9월 19.6% 수준에 머물렀던 물가 상승률은 11월 21.3%를 넘긴 뒤 올해 1월과 2월에는 각각 48.7%, 54.4%까지 확대됐다.

네바티 재무장관은 리라화 환율이 안정을 찾아가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역시 연말까지 하락할 것이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최근 몇 달간 우리는 환율이 안정적이고 수용 가능한 한도 내에서 움직인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달 초 터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 연말까지 23.2%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향후 터키의 물가 안정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관광 수입이 감소하며 터키 경제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로이터 여론조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터키 물가 상승률이 이달 말에도 38%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부는 최근 몇 달 내에 인플레이션이 70%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