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준, 치솟은 물가에 3년 만에 25bp 금리 인상…양적 긴축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3-17 0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018년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세) 대응에 나섰다. 올해 남은 6번의 회의에서 모두 금리를 인상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대차대조표 축소 역시 예상보다 이르게 시작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초저금리 시대의 끝을 알렸다.
 
16일(현지시간) 연준은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미국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를 기존 대비 25bp(1bp=0.01%) 인상된 0.25~0.5%로 상향 조정했다. 지난 2018년 12월 이후 첫 금리 인상이다. 위원회 내 매파로 꼽히는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연방은행을 제외한 모든 의원들이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연준은 회의 후 성명에서 “경제 활동과 고용 지표가 계속해서 강세를 보였다”면서도 “코로나와 높은 에너지 가격 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연준은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한다며 “향후 목표 범위를 점차 높여가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금리를 점진적으로 높여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FOMC 회의 결과와 함께 발표된 점도표에서는 올해 말 금리 수준이 평균 1.875%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이 금리를 각 회의에서 25bp씩 올릴 경우 올해 남은 6번의 정례회의에서 모두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점도표는 내년에도 서너 차례 금리를 인상해 내년 말 금리를 2.75%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점도표는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준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향후 금리 인상폭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금리를 더 빨리 올리는 것이 적절하다는 결론이 나온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며 향후 50bp 인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신화통신·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을 비롯한 불확실성이 산재한 가운데 연준은 금리 인상폭은 최소한으로 유지했다. 그러나 대차대조표는 예정보다 이르게 축소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성명에서 연준은 "다가오는 회의에서 국채와 기관 부채, 주택저당증권(MBS)의 보유를 줄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머지않아 양적 긴축 역시 시작할 것임을 예고했다.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르면 5월부터 자산 축소를 시작할 수도 있다며 이번 양적 긴축은 지난 2017~2019년 시기보다 더 공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준은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미국 국채와 MBS를 사들여왔다. 지난주 양적 완화를 위한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종료한 이후 연준의 현재 보유자산은 8조9000억 달러(약 1987조500억원)에 달한다.
 
미국 물가 상승률이 수십년래 최고치를 연이어 경신하며, 연준은 물가 상승률 대응에 이미 늦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세)을 잡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로했다. 그는 "인플레이션과 기대 인플레이션이 더 상승할 수 있다는 위험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며 “위원회는 물가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결정했다고 CNBC는 보도했다. 그는 “미국 경제는 매우 강력하며, 긴축 통화 정책을 견딜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물가상승률이 다시 연준 목표치인 2%로 돌아가기까지는 “기존 예상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연준은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직전인 작년 12월 전망치 2.6%를 크게 상회하는 4.3%로 올렸다. 연준의 물가 목표치 2%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반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회의에서 전망한 4%에서 2.8%로 내렸다. 실업률 전망치는 직전 전망치와 동일한 3.5%를 유지했다.
 
짐 베어드 플란테모란파이낸셜어드바이저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연준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확대된 가운데 긴축 정책을 진행하겠다는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했다”며 “남은 질문은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뒤따르고 있을 수 있는 상황에서 연준의 대응이 충분할지다"라고 CNBC에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