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ICBM 추정 발사체 '폭발'이냐 '추락'이냐...군 "사거리·고도·속도 분석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2-03-16 14: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군, 발사체 상승고도 도달 못해 실패 분석

  • 주한미군, 요격미사일 훈련 등 이례적 공개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1월 전날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지대지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형'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이날 보도에서 '화성-12형'의 발사 장면과 이 미사일이 상공에서 찍은 지구의 사진까지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16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정 발사체는 발사 직후 상승고도에 도달하지 못해 실패한 것으로 분석됐다.
 
해당 발사체가 폭발했는지, 추락했는지 여부는 한미가 정보 자산으로 탐지한 초기 비행 특성 등을 토대로 공동 분석을 진행 중이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9시30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으나 발사 직후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미 정보당국은 현재 북한이 쏜 발사체의 종류와 사거리, 고도, 속도, 비행시간 등 세부 제원에 대한 분석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평양 순안 일대는 최근 2차례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체계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발사 장소였다. 합참은 이날 무력 도발 역시 ICBM 관련 시험이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분석 중이다.
 
북한의 이날 미사일 발사는 올해 들어 10번째다. 또 지난 5일 ‘군사정찰위성 개발 시험’이라고 주장한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11일 만이다.
 
북한은 올해 1월에만 탄도미사일 6차례·순항미사일 1차례 등 총 7차례 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 베이징동계올림픽이 끝난 직후인 2월 27일과 3월 5일 연이어 신형 ICBM 화성-17형 체계 시험을 위한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단행했다.
 
북한의 ICBM 발사 징후와 관련해 주한미군사령부는 전날 이례적으로 탄도미사일 요격훈련 상황을 촬영한 사진 등을 언론에 공개했다.
 
주한미군에 따르면 35방공포병여단은 최근 모의전투 상황을 가정한 이번 훈련에서 지대공 요격미사일 '패트리엇'을 전개해 대공·미사일 방어작전을 수행했다.
 
이 같은 훈련은 한국 내 전역의 '패트리엇' 포대에서 일상적으로 진행되지만 "최근 북한의 행동에 따라 강도를 높였다"는 게 미군 측 설명이다.
 
아울러 항공모함에서 발진한 최신예 전투기들의 서해 상공 훈련 모습도 공개했다. 또 탄도미사일 궤적을 추적하는 특수정찰기를 동해 상공에 띄웠다. 경기 포천시 소재 로드리게즈 훈련장에서 폭발물제거반(EOD) 야외실기동훈련을 진행한 사실도 밝혔다.
 
주한미군은 "북한의 미사일 활동이 증가하면 평화·안보가 약화되고 동북아시아 지역이 불안정해진다"며 "주한미군은 높은 수준의 준비태세와 대한민국을 보호하기 위해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