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넷플릭스에서 '토비 스파이더맨' 5년 볼 줄 알았는데…3월부터 못 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2-02-03 15: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월부터 토비 맥과이어 주연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송출 중단…"국가마다 라이선스 계약 달라"

넷플릭스 스파이더맨 콘텐츠 서비스 중단 공지 [사진=넷플릭스]

오는 3월부터는 1대 스파이더맨인 토비 맥과이어 주연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넷플릭스에서 볼 수 없게 된다. 

3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오는 28일을 끝으로 토비 맥과이어 주연의 스파이더맨·스파이더맨2·스파이더맨3의 콘텐츠 제공이 중단된다. 

앞서 지난해 4월 뉴욕타임스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소니픽처스와 영화 스트리밍 계약을 체결하고, 소니픽처스가 제작하고 배포하는 모든 영화를 5년 동안 독점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여기에는 마블 코믹스 캐릭터인 '스파이더맨'과 '베놈', '모비우스' 시리즈도 포함된다. 

'어벤져스' 시리즈를 비롯한 마블 코믹스 히어로 영화 대부분은 월트디즈니 자회사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하고, 디즈니+를 통해 방영된다. 그러나 과거 마블 코믹스가 디즈니에 인수되기 전 경영난으로 일부 히어로 캐릭터 판권을 팔면서 스파이더맨에 나오는 여러 캐릭터에 대한 권리는 소니픽처스가 보유하게 됐다. 

해당 계약으로 넷플릭스에서 5년 간 마블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돼 당시 넷플릭스 이용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국가마다 라이선스 계약을 별도로 체결한다. 지난해 소니픽처스와 체결한 계약을 적용받는 미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토비 맥과이어 주연 스파이더맨 시리즈 공급이 계약 만료로 중단될 예정이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국가마다 라이선스 계약이 다르다"며 "해당 작품들은 라이선스 계약 종료가 맞고, 이후 재개는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어 "라이선스 계약은 작품마다 계약 기간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다만 작품마다 계약을 별도로 체결한 만큼 2대 스파이더맨 앤드류 가필드와 3대 스파이더맨 톰 홀랜드 주연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계속해서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한국에서 넷플릭스를 떠난 토비 맥과이어 주연 스파이더맨 시리즈가 디즈니+로 향할 수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4월 디즈니는 소니픽처스와 '스파이더맨'을 비롯해 새로 개봉하는 소니 영화를 넷플릭스에서 먼저 공개한 뒤 디즈니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데 합의했다. 

디즈니+ 관계자는 "(콘텐츠가) 개별적으로 언제 나오는지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스파이더맨 포스터 [사진=영화진흥위원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