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거래 환경 조성"...서울거래 비상장, 투자자 보호 4대 규정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2-01-28 11: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서울거래 비상장]

비상장 주식 중개 플랫폼 '서울거래 비상장'을 운영하는 피에스엑스가 28일 투자자 보호 정책과 시스템을 강화하는 투자자 보호 4대 규정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투자자 보호 규정은 ▲시세조종 위험을 보완하는 기준가 산출 규정 ▲시장감시 규정 ▲허위매물 차단 시스템 ▲종목 등록 심사 제도 강화 등 네 가지다.
 
서울거래 비상장은 서비스 초기부터 기업 심의회를 마련해 등록 기준에 맞는 기업만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심사 요건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전액 자본 잠식이거나 벤처기업 진입 금지 업종인 경우, 외부 감사 의견이 거절인 경우 등 투자자의 피해가 예상될 수 있는 기업은 더욱 적극적으로 등록을 차단하게 됐다. 현재 종목 불안정성을 해결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종목 등록 심사를 강화해 거래 가능 종목을 추가적으로 제한 및 운영하고 있다. 증권사 연동으로 주문에 대한 잔고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허위매물을 차단하는 정책도 유지 중이다.
 
비상장 주식 시장에서 이상거래 사례는 다양하다. 기준가 대비 30% 이상 급등하거나 소수의 사용자가 기준가를 올리기 위해 여러 번 매도, 매수를 반복하는 자전거래가 대표적이다. 서울거래 비상장은 이런 이상거래를 감지하는 모듈을 10분마다 작동해 시세조종세력을 포착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시세조종 위험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최종거래가격을 기준가에 실시간으로 반영하도록 기준가 제도를 개선했다.
 
김세영 피에스엑스 대표는 “일반 투자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투자자 보호 4대 규정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고도화된 투자자 보호 정책과 안전 시스템을 기반으로 건전한 비상장 주식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거래 비상장은 스타트업과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으로 2020년 12월에 정식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증권사 연동을 통해 주문에 대한 잔고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허위매물을 차단하는 등 비상장 시장을 혁신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간편하고 안전한 거래 환경을 바탕으로 지난 11월 월간 활성화 이용자 수가 30만명을 넘어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