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2021년 농식품 수출실적 546억원 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밀양)김규남 기자
입력 2022-01-28 0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전년대비 수출액 41% 증가

밀양시의 농산물 수출 관계자들이 지난해 12월 인도네시아 딸기 수출 선적식을 가진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효경 6차산업과장, 이희목 밀양물산 부장, 박미수 경남농수산수출협회 이사, 손재규 밀양시농업기술센터 소장, 박석제 밀양물산 대표, 심강철 밀양시 농식품유통팀장)[사진=밀양시]

경남 밀양시는 코로나19 장기화 및 물류대란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2021년 농식품 분야 수출실적이 전년도 수출액(386억원) 대비 41% 증가한 546억원의 성과를 거수했다고 28일 밝혔다.
 
신선농산물 중 파프리카(53%), 딸기(68%), 고추(69%) 등의 품목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수출상승을 주도했으며, 장류, 장아찌, 식물성크림 등 농산물가공식품 분야 수출액도 45%로 큰 폭 상승했다.
 
시는 밀양물산과 공동 추진한 해외 온라인 수출상담회 및 신규 바이어 초청 행사 등 해외 신시장 개척을 위한 활약을 수출실적 상승의 주요인으로 꼽았다. 해외 현지 수출 판촉행사 개최 등 수출 다변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에 양파·단감·딸기 등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냈다.
 
특히 괄목할 만한 것은 ‘밀양딸기’의 전년 대비 수출액이 68% 증가했다는 점이다. 시는 한국 딸기 시배지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밀양 딸기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비대면 수출행사를 적극적으로 펼쳤다. 그 결과 홍콩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는데 이어 인도네시아 진출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미얀마 등에서도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밀양시는 올해도 적극적인 해외마케팅 행사 추진과 수출업체 육성 지원 등으로 활발한 시책을 펼칠 계획이다. 신선농산물 생산농가, 가공업체, 바이어와의 촘촘하고 유기적인 수출 네트워크망을 구축해 수출참여 농가 및 식품기업체 모두의 상생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도록 기대하고 있다.
 
박일호 시장은 코로나19와 물류대란 등으로 농산물 수출에 어려움이 많았을 관내 수출농가와 수출업체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올해도 수출 진입장벽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농가를 적극 지원하고 외국 바이어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유대를 통해 신규 수출국을 개척하는 등 수출농가와 가공식품 업체의 안정적인 소득창출이 이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