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 효성 회장, 전남에 그린수소 1조원 투자···연 20만t 생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01-24 13: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전남에 총 1조원을 투자해 그린수소 생산 설비를 구축한다. 전북에 총 1조원을 들여 첨단소재 생산기지를 구축하는 데 이어 전남에도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호남 지역을 효성의 미래 사업 전초기지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24일 효성그룹에 따르면 조 회장은 이날 전남도와 그린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조 회장은 전남도가 신안 앞바다를 중심으로 구상 중인 해상 풍력발전을 통해 30만명 이상 고용 창출과 그린수소 20만톤(t) 생산에 앞장서기로 했다.

조 회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수소 사업을 비롯해 중전기기,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쌓아온 효성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총동원해 전남도 해상 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의 성공을 위해 힘을 보탤 것"이라며 "전남을 대한민국 그린 에너지 산업의 메카로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효성은 중장기적으로 총 1조원을 투자해 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전남 해상 풍력발전으로 만든 전기로 물을 전기 분해해 청정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방식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국내 최대 규모인 10메가와트(㎿)급 수전해 설비 구축 사업에 나선다. 효성은 향후 그린수소 생산량을 최대 연산 20만t까지 늘릴 계획이다.

효성은 서울·수도권, 울산, 창원, 부산 등 주요 산업단지가 집중된 지역에 그린수소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등 일부 국가에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린수소를 저장·활용하기 위해 연산 1만t 규모 액화수소 플랜트 2곳을 건립하고, 액화수소 충전소도 전남 주요 지역 9곳에 설치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액화수소의 해상 운송을 추진하는 등 그린수소 산업의 수직 계열화를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전남 지역 산업공단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에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US) 기술을 적용해 블루수소 생산·활용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효성은 그린수소 생산이 본격화하면 2031년까지 약 11만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효성은 그린수소 생산설비에 들어갈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풍력 등 재생에너지 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2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030년까지 전남 신안에 세계 최대 규모인 8.2기가와트(GW) 규모의 해상 풍력발전단지를 만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여수를 중심으로 한 동부권에도 5GW 해상 풍력발전단지도 구축한다. 이 과정에서만 2030년까지 약 20만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남도 내 전체 해상 풍력발전단지 규모는 총 25GW에 달하는데, 설비 용량 기준 원자력발전소 25기 규모다.

효성은 전남도 해상 풍력발전 계획에 따라 2023년까지 전남 지역에 해상 풍력발전 조립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효성중공업은 올해 세계 해상풍력터빈 시장 점유율 3위 업체와 합작법인 설립을 준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생산할 10㎿급 해상풍력터빈에 대한 KS 인증 획득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해상 풍력발전에 따른 전력망 구축 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앞서 조 회장은 2019년 전북 전주에 총 1조원을 투자해 2028년까지 단일 규모 세계 최대인 연산 2만4000t의 탄소섬유 공장 건립 계획을 공표했다. 효성은 지난 2013년부터 전북 전주에서 탄소섬유를 생산하고 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사진=효성]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