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세관, 발기부전치료제 성분 함유된 '비아그라 사탕' 제조, 판매 일당 검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2-01-20 18: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머캔디' 밀수입, 단속강화되자, '마하캔디'로 둔갑 판매, '열공캔디'로도 판매 시도

부산세관에 따르면, 관세법(밀수입 등) 위반,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위반 혐위로 유통업자 A씨 등 40대 남성 2명을 검거하고, 이들이 판매 목적으로 보관 중이던 사탕 4만 5000개를 세관에 압수했다고 밝혔다.[사진=부산세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금지한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을 넣어, 해외에서 불법으로 제조한 사탕을 밀반입해 성인용품점, 판매 대리점 및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판매한 일당이 검거됐다. 

20일 부산세관에 따르면,  관세법(밀수입 등) 위반,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위반 혐위로  유통업자 A씨 등 40대 남성 2명을 검거하고, 이들이 판매 목적으로 보관 중이던 사탕 4만 5000개를 세관에 압수했다고 밝혔다.

A씨 등이 불법수입한 시가 20억원 상당의 총 17만 개의 사탕은 주로 성인용품점, 판매 대리점 및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불법 제조한 사탕에서 의약품 물질인 '데메틸타다라필'과 발기부전 치료로 자주 사용되는 한약재인 ‘쇄양’을 섞어 제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에서 '데메틸타다라필(Demethyltadalafil)'은 발기부전치료제인 시알리스의 주성분인 ‘타다라필’과 화학구조 및 효과가 유사해 국민 건강을 해칠 우려로 식품 사용금지 물질로 관리하는 ‘부정물질’이다.

주성분인 타다라필 및 유사물질은 심근경색, 고혈압, 두통, 홍조, 근육통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복용이 가능한 성분이다.

그동안 일명 '비아그라 사탕'으로 널리 알려진 해머캔디(Hamer Candy)를 밀수입해 시중에 유통했으나, 식약처 등 관련부처의 단속이 강화되자, 해머캔디의 일부 성분 및 색상만 바꾸어서 해외에서 위탁 제조한 사탕을  새로운 제품으로 둔갑시켜  마하캔디(Macah Candy)라는 상표를 사용, 유통하다 이번에 적발됐다.

부산세관 관계자는 "마하캔디를 정력캔디, 성기능 보조제, 피로회복제 용도 뿐 아니라 '열공캔디'로 광고해 수험생에게 판매를 시도했다" 며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부산세관은 마하캔디로 인한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수입식품법 위반 사실을 식약처에 통보하고,  국민 먹거리 안전을 위해 휴대품, 국제우편, 특송화물 등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는 한편, SNS 등 온라인에서의 불법 유통행위를 지속 모니터링및  관련부처와 협업해 위해 식품의 불법 수입·유통 행위를 적극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