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 '인구 100만 특례시' 인프라 구축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양)임봉재 기자
입력 2022-01-20 1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시기반, 시민공간에 그린인프라도 구축'

  • '촘촘한 시민 복지…각종 지원 확대 추진'

고양시청[사진=고양시]

경기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인구 100만명 특례시에 걸맞는 인프라 구축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0일 밝혔다.

또 더 촘촘한 시민 복지에도 행정력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고양드론앵커센터 조감도[사진=고양시 ]

도시기반 산업에서 시민 공간까지…탄소 중립 그린 인프라도 구축

시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양드론앵커센터를 오는 4월 준공 예정이다.

지난달 문을 연 대덕 야외비행장과 연계해 드론 산업 특화구역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한국항공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협업해 하늘을 나는 '드론 택시(UAM)'도 도입한다.

센터 인근에 화전소공원을 조성하고, 센터 이용객과 주민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도 제공한다.

시는 100억원을 투입해 덕양구 관산동 일대 전체면적 2771㎡ 규모의 수도권 화훼 종합유동센터도 건립 중으로, 올 연말 준공 목표다.

센터가 건립되면 화훼 농가 소득이 늘어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일산호수공원~일산문화공원 녹지축 연결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일산신도시 주요 거점을 녹지 공간으로 연결해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생태 기능도 강화한다.

호수교 하부 보행 공간 확충, 경관조명 조성, 장미원 환경개선 등 호수공원 노후시설 정비 사업도 추진한다.

오는 3월 관산동 마을공작소가 문을 연다. 

시는 벽제농협과 협약을 맺고 오래된 양곡창고를 주민의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지상 2층, 전체면적 438㎡ 규모로, 북카페와 영화관, 공유주방, 스터디룸 등 주민공동체와 청소년 활동 공간이 조성된다.

시는 올해도 탄소 중립 이행할 그린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2025년까지 친환경 자동차 보급 대수 목표를 신차 등록 대수의 20%인 2만3493대로 설정했다.

기반시설로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고, 민간 건축물 충전시설은 지원금을 보조한다. 올해 급속충전기 100대 설치가 목표다.

시민 탄소 중립 실천을 유도하는 ‘탄소 저감 그린카드' 플랫폼도 구축한다. 

오는 3월부터 지역화폐인 그린카드를 발급해 대중교통 이용, 다회용컵 사용 등 저탄소 생활을 실천한 시민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만큼 포인트를 지급하는 교통 포인트도 도입한다.

탄현역 철도어린이집(사진 위)과 행신역 철도어린이집 조감도[사진=고양시]

◆소외 이웃 없는…폭넓게, 빈틈없이 시민 복지

시는 청년, 출산 가구, 노동 취약계층 등 도움이 필요한 계층을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청년 대상 전세금을 지원하는 '청년 둥지론'을 새롭게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만 19~39세 무주택 청년가구 세대주로, 5000만원 이내 대출 보증과 연이자 2%(연 100만원 한도)를 지원한다. 

200가구를 대상으로 이달 말부터 모집할 계획이다.

한시적으로 월세 주거비도 지원한다. 월 20만원씩 최대 12개월간 지원하며, 오는 6월부터 대상자를 모집한다.

등록금 부담을 줄여주는 '대학생 본인 부담 등록금 지원' 사업도 확대한다. 

일반 가구(소득 1~3구간), 다자녀 가정(셋째 이상) 대학생을 지원하고, 학업 등 이유로 타 지역에 주소를 둔 경우에도 지원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 50억원을 투입해 학기별 최대 100만원, 연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한다.

출산 가구를 위한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자녀를 출산한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의 무주택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전·월세 자금 대출 잔액의 1.8% 금액을 연 1회,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한시적 양육비 지원사업 대상자도 기존 기준중위 소득 75% 이하에서 150% 이하로 확대하고, 자녀 1인당 20만원씩 9개월간 지원할 계획이다.

맞춤형 보육 서비스 사업 일환으로 '철도어린이집'도 개원한다.

탄현역과 행신역에 어린이집을 설치, 경의·중앙선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맞벌이 부부의 보육 고민을 해소해준다.

보육 인원은 각각 30여명으로, 오는 7월께 개원한다.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시스템으로 '고양 살핌이'도 준비 중이다.

복지안심망 앱을 개발해 휴대전화 조작을 감지하고, 이상 징후를 파악해 고독사를 방지한다. 

유급병가 지원 대상을 직장 건강보험(5인 미만 사업장), 진료, 건강검진으로 확대했고, 배달종사자 안전장비 지원금도 기존 최대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