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평가서 꼴찌한 세종시교육청, 적발아닌 예방위주로 청렴도 향상 시도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기완 기자
입력 2022-01-20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감사업무 기본계획 수립… 예방·개선 중심의 감사 활동… '청렴도 상위권 재도약'

 ▲세종시교육청사 전경 / 사진=아주경제 DB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종합청렴도가 최하위(5등급) 수준으로 평가된 세종시교육청이 교육계에서 발생되고 있는 각종 비위가 아직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고, 올해 감사 계획을 예방 개선으로 수립했다.

감찰활동을 통한 적발이 아닌 예방 차원의 감사 활동을 펼치겠다는 감사관실 발표가 나오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종합청렴도가 최하위권인 상황에서 감찰활동에 따른 비위 적발로 처분이 아닌, 예방활동으로 하위권인 청렴도를 개선시킨다는 데만 급급하다는 것으로 해석되서다. 청렴도 상승을 위해 비위 적발에 따른 처벌로 스코어를 쌓지 않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권순호 감사관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예방·개선 중심의 감사활동 전개로 비위행위 예방으로 공직사회의 책무성을 확립, 청렴도를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청렴도 상위권 재도약을 목표로 올해 감사업무 기본계획을 추진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예방 위주의 감사활동이 현실에 부합하게 접목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사실상 매년 감사업무를 수립해 추진되고 있지만 그 틀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서다. 종합청렴도가 최하위를 맴돌고 있어 감찰활동을 통한 비위 적발에 따른 처벌이 아닌 예방활동에 목적을 두고 추진된다는 이유에서 지적이 나온다.

권순호 감사관은 "지적·적발이 아닌 예방·개선 중심의 감사로 일선 학교의 감사 부담을 최소화하고, 청렴도 상위권 재도약으로 신뢰받는 세종교육 실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