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오픈 이노베이션 가속화···전담 조직 신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01-19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최소 3곳 파트너사와 공동 연구 추진"

[사진=SK케미칼]

 
SK케미칼은 기존 TF(태스크포스) 형태로 운영하던 ‘오픈 R&D(연구개발) TF’를 정규 조직인 ‘오픈 이노베이션팀’으로 확대 개편한다고 19일 밝혔다. 회사는 이를 통해 신약 연구개발(R&D)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오픈 이노베이션팀은 SK케미칼의 연구개발을 관장하는 연구개발센터 산하에 정규 조직으로 편성되며, 신약개발과 AI(인공지능), 투자·파트너링 등 3개 파트에서 전담 인력이 상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신약개발 파트에서는 공동연구 및 자체 파이프라인 발굴과 개발을, AI 파트에서는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을 각각 추진하고, 투자·파트너링 부문에서는 초기 단계 파이프라인 도입과 벤처 투자 업무를 주로 진행하는 등 각 파트가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구조다.

2019년 오픈 R&D TF를 발족한 SK케미칼은 AI 업체와 파트너십 체결, 바이오 벤처 투자 등을 추진해왔다. 2019년 협약을 체결한 스탠다임과는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해 특허를 출원했고, 비알코올성지방간염을 적응증으로 한 과제 2건은 올해 중 전임상 단계 약효확인과 물질특허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디어젠, 닥터노아바이오텍, 심플렉스 등 다양한 AI 신약 개발 업체와 협업을 진행 중이며, 합성신약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J2H바이오텍과도 협약을 맺고 공동연구를 추진 중이다.

SK케미칼은 현재 개발 중인 공동 연구 과제에 더해 올해 최소 3곳의 신규 파트너사와 새롭게 공동 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 공동 연구에서 나온 후보물질의 임상 진입과 라이선스 아웃(기술수출)도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화에 대한 업무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김정훈 SK케미칼 연구개발센터장은 “회사가 신약 개발 분야에서 쌓은 오랜 노하우를 활용해 높은 잠재력을 지닌 바이오 벤처 기업의 기술력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인큐베이터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