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구‧군 합동 '설 전 임금체납 대책반'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1-17 08: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공기관‧건설 현장 공사와 물품구입대금 조기 지급 유도

  • 동부소방서와 법원․검찰청 후 적지 동대구 역세권 밑그림 그려

근로자들이 풍요롭고 훈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월 17일부터 구‧군과 함께 합동 임금체납대책반을 운영하는 대구시. [사진=이인수 기자]


대구시는 지역 근로자들이 풍요롭고 훈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월 17일부터 2월 4일까지 임금체납 예방과 근로자 지원 특별대책 기간으로 설정하고, 시와 구‧군 합동 임금체납대책반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대구시와 구·군 일자리 주관부서 내 임금체납대책반을 편성해 임금체납 신고와 임금체납 근로자 지원제도(체불임금 대지급금 제도 등)를 안내한다.
 
이에 공공기관과 건설 현장을 중심으로 발주 공사대금과 물품구입대금 조기 지급, 건설공사 하도급 대금과 물품 납품 대금 신속 지급을 지도해 근로자들에게 임금이 조기에 지급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또한 대구시와 노사단체 간 협조를 통해 경영자 단체는 기업체납 방지 상담 및 지원하고, 노동단체는 노동·법률 상담을 시행해 근로자들이 신속히 권리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관계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근로복지공단, 자치단체 간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집단체납 발생 시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체납청산 기동반’에 즉시 통보해 함께 대응할 예정이다.
 
김동우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대구시는 설 연휴 전까지 임금체납 해소에 최선을 다해 지역 근로자들이 풍성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동대구 역세권을 영남권 비즈니스 중심지로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공간 혁신 전략을 마련하고, 그 과정에서 핵심적인 소임을 수행할 ‘동부소방서와 법원·검찰청 후 적지 개발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1월 17일 시청별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는 동부소방서와 법원·검찰청의 이전이 가시화되고 대구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엑스코선 개통 등 급격한 도시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동대구 역세권의 계획적인 관리와 활성화를 위한 도시공간 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배경을 밝혔다.
 
이에 동대구 역세권의 중요한 공간자산인 동부소방서와 법원·검찰청 후 적지에는 개발의 파급력과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별적인 접근이 아닌 동대구 역세권 활성화 전략에 따라 종합적인 관점에서 개발 방향을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대구시는 후 적지 개발이 또 다른 도심 속의 섬을 만들지 않도록 주변과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벤처‧창업 등 지식기반산업의 중심지이자 신성장 동력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동대구벤처밸리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개발을 지향할 계획이다.
 
동대구벤처밸리의 창업‧기업지원시설 및 벤처기업들과 인접한 동부소방서 및 법원‧검찰청 후 적지는 시설과 기업 간 기능적‧공간적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건강한 창업생태계 형성을 위한 거점으로 조성해 수도권과 남부권을 잇는 영남권 비즈니스 중심지 형성을 지원하겠다는 것이 큰 방향이다.
 
또한 계획의 실현성과 실행력 강화에도 나선다. 동대구 역세권의 실질적인 활성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창업‧기업지원기관, 유관 기관‧단체 등 수요자 중심의 ‘민‧관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계획의 실효성과 실행력을 담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세미나와 공청회 등 다양한 시민 공론화 과정을 함께 추진해 시민이 공감하는 계획을 수립한다.
 
정해용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동대구 역세권은 대구시 벤처․창업의 전진기지이자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 등 주요한 변화가 예상되는 지역인만큼 실현 가능한 최적의 전략과 개발 계획을 마련해 신산업 발전을 위한 거점으로 발전시켜 서대구 역세권과 함께 대구시 전체적으로 도시공간이 균형 발전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