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030 부산 엑스포서 세계 대전환 함께하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두바이(아랍에미리트)=김봉철 기자
입력 2022-01-16 22: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행사 참석해 연설

  • "한강 기적 이룬 한국, 사막 기적 일군 UAE"

문재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알 와슬 플라자에서 열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2030년 한국의 해양수도 부산에서 다시 만나 세계의 대전환이라는 담대한 항해에 함께하길 바란다”며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중동 3개국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 행사장 내 알 와슬(Al Wasl) 플라자에서 개최된 ‘한국의 날’ 공식행사 참석, 연설을 통해 “세계인들이 두바이 엑스포를 통해 마음을 연결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두바이 엑스포는 지속가능한 미래의 희망을 실현하고 있다. 엑스포 주제관을 친환경 기술로 건립했고, 엑스포 이후 시설의 80%를 활용해 스마트도시를 만드는 계획도 수립했다”면서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실천한 UAE의 노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열어갈 세계인들에게 많은 영감을 준다”고 높게 평가했다.
 
이어 “개발도상국이자 신흥공업국으로 세계박람회에 첫발을 내디딘 한국은 부지런히 세계의 앞선 과학기술을 추격하며 ‘한강의 기적’을 이룰 수 있었다”면서 “60년이 지난 오늘 한국은 선진국으로 도약해 ‘사막의 기적’을 실현한 UAE와 번영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엑스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연대와 협력, 포용과 상생을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인류의 이야기를 담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두바이 엑스포 182일 간의 대장정은 세계인의 마음속에 길이 기억될 것”이라며 “오늘 ‘한국의 날’이 두바이 엑스포 성공의 역사에 빛나는 한 페이지를 장식하길 바란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