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CES 2022] 혁신의 한국기업 CES 신제품 주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1-03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2’ 개막이 5일(현지시간) 예정된 가운데 국내 기업들이 신기술로 무장한 신제품과 전시관을 속속 공개하고 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도 한국 기업들은 주요 경영진이 CES 현장을 찾아, 미래 먹거리 찾기와 최신 트렌드를 익히기 위해 과감한 출사표를 던졌다.

3일 CES를 주최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에 따르면 이번 CES에 참여하는 한국 기업은 416개사다. 이는 약 2200개의 전체 참가사 중 1300여개를 차지하는 미국 기업에 이어 두 번째다. 프랑스(247개)나 중국(159개)보다도 많다. 한국 기업의 올해 참가 규모는 역대 CES 중 최대 규모다. 구글, 아마존, T모바일, 마이크로소프트, 레노버 등이 개최 직전 현지 전시를 취소하거나 행사 규모를 최소화한 것과 대조적이다. 

한국 기업들은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귀환한 행사에서 의욕적으로 혁신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매년 CES에서 간판 스타로 자리매김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소비자의 '경험'을 앞세운 신제품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한종희 DX부문장(부회장)이 기조 연설(Keynote)에 나선다. 한 부회장은 '미래를 위한 동행'(Together for Tomorrow)을 주제로, 가전과 모바일을 아우르는 '연결'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삼성의 철학이 담긴 혁신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주력인 QLED TV를 비롯해 라이프스타일 가전, 갤럭시 S21 팬에디션(FE) 등의 신제품을 공개한다. 사내 및 사외 스타트업 C-랩의 현지 전시도 지원한다.

LG전자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처음 선보인다. 주요 경영진이 직접 참석하지 않되, 미래 비전을 소개하는 온라인 행사 'LG 월드 프리미어'를 개막 전날인 4일 진행한다. 라스베이거스 현장에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전시 부스를 꾸린다. LG전자는 90인치대 올레드 TV를 처음 선보이고, LG디스플레이는 차세대 OLED 패널을 비롯해 투명 OLED, 플렉서블 OLED 등을 통해 'OLED 리더십'을 다질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번 CES에서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하다'를 주제로 로보틱스 기술이 인류 사회에 가져올 이동의 역할과 미래 변화상을 제시한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4대 그룹 총수 중 유일하게 CES에 참가한다. 그룹이 추진 중인 로보틱스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직접 소개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도 혁신 기술을 적용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카 2종을 선보인다.

SK그룹은 이번 CES에서 탄소 감축 의지를 전 세계에 알린다. SK㈜,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 E&S, SK하이닉스, SK에코플랜트 등 6개사가 '넷제로(Net-Zero) 이행을 향한 여정과 동행'을 주제로 합동 부스를 꾸린다. 현대중공업그룹도 CES에 처음 참가해 자율운항기술 중심의 해양 모빌리티 미래상과 AI·로봇 기술 관련 친환경 기술을 공개한다. 포스코와 두산도 현지에 전시관을 꾸려 각각 그룹이 지원하는 벤처기업들과 수소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소개한다.

국내 정보통신(IT)기업들은 AI 반도체·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NFT) 등을 주제로 전시관을 꾸린다. 이동통신 3사 중에선 SK텔레콤이 유일하게 CES에 참가한다. SKT는 AI 데이터를 저전력 고효율로 처리할 수 있는 반도체 '사피온'(SAPEON)과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 등을 전시한다. 5년 연속 CES에 참가하는 한글과컴퓨터그룹은 3차원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XR 판도라'와 NFT, 인공위성 등을 전시한다. 바디프랜드, 휴테크 등 국내 대표 안마의자 업체들도 CES에서 신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해외에서는 전기 픽업트럭 '실버라도'를 공개하는 GM,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밝힐 스텔란티스 등 모빌리티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헬스케어 기업 중에선 미국 의료장비 제조사 ‘애보트’의 CES 첫 기조연설도 눈길을 끈다. 
 

[사진=CTA]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