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가장 인기 많았던 '신용·체크카드' 뭘까…'무조건 카드'가 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1-02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카드고릴라]

지난해 가장 큰 인기를 얻었던 신용카드 1위로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할인형)가 꼽혔다. 체크카드 중에는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가 정상을 차지했다. 작년엔 유독 특화된 영역에 혜택이 집중된 ‘무조건 카드’에 대한 선호 현상이 두드러졌다. 올해도 이 같은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카드 5년 만에 인기 신용카드 1위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집계한 ‘2021년 총결산 인기 신용카드 톱(TOP) 10’에 따르면,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할인형)가 리뉴얼 이후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현대카드가 연간차트에서 정상에 오른 것은 2016년 이후 5년 만이다. 이 카드는 작년 1분기 및 상반기 1위, 3분기 2위를 차지하며 꾸준히 상위권을 지켰고, 총결산에서 1위 자리에 올랐다. 연회비 1만원으로 실적 조건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7% 청구할인되며 생활 영역에서는 1.5% 청구할인된다.
 
2위는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다. 2020년 총결산 대비 한 계단 상승했다. 월납요금(공과금), 편의점, 병원, 마트, 온라인쇼핑, 주유 등 1인 가구를 위한 혜택을 제공한다. 3위는 ‘NH농협 올바른 플렉스 카드’가 차지했다. 대중교통, 통신, 편의점, 카페 등 기본 생활 할인과 배달앱, 스트리밍·정기결제 등 최근 떠오르는 혜택을 모두 잡으며 연간차트에 새로 진입했다.
 
4위는 ‘신한카드 더모아’가 이름을 올렸다. 이는 모든 가맹점 결제금액의 1000원 미만 금액을 투자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카드다. 한도, 횟수 없는 적립과 생활 가맹점에서의 특별 적립으로 인기를 모았다. 5위 또한 신한카드의 ‘딥 드림’이 차지했다. 모든 가맹점에서 0.7% 적립,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5배 자동적립된다.
 
6위는 ‘삼성카드 탭탭 O’다. 생활 패턴에 맞춰 쇼핑·커피 패키지를 선택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7위는 ‘우리카드 DA@카드의정석’이 이름을 올렸다. 모든 가맹점 0.8% 할인, 생활업종 1.3% 할인되며 공항라운지 무료입장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생활 영역 및 편의점, 마트, 홈쇼핑, 온라인쇼핑, 면세점 등 전방위 쇼핑 할인을 제공하는 'KB국민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카드'가 8위다. 대중교통, 통신, 주유 등 기본 할인 혜택에 더해 다섯 가지 서비스팩 중 한 가지를 골라 적립받을 수 있는 ‘KB국민 다담카드’가 9위에 올랐다.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0.7%, 국내 온라인 가맹점 및 해외가맹점에서 1.7% 할인을 제공하는 '하나카드 애니 플러스'가 올 3분기에 이어 10위 자리를 지켰다.
 
작년에는 전월실적과 관계없이 혜택을 주는 ‘무조건 카드’가 상위권의 절반을 차지했다. 20위권 내에서도 총 11종의 ‘무조건 카드’가 차트인 하며 코로나19로 변화된 소비 및 카드 이용 패턴을 짐작하게 했다. 20위권 내 가장 많은 상품을 진입시킨 카드사는 현대카드(4종)였으며,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각 3종)가 그 뒤를 바짝 쫓았다.
 
◆체크카드 1위는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
 
체크카드 중에선 전월 실적 없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월 2만점까지 쌓을 수 있는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가 연간 1위에 올랐다. 올 3분기 2위로 올라선 데 이어, 총결산에서 왕좌를 거머쥐었다. 이 카드는 연회비 5000원으로, 전월 실적 조건 없이도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월 최대 2만점까지 적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적립 구분도 국내, 해외로 나뉘어 각 1만 포인트씩 적립된다.
 
2위는 ‘우리 카드의정석 쿠키 체크’다. 2019년 3분기부터 체크카드 1위 자리를 지켜왔으나 올 3분기 3위로 하락했고, 총결산에서는 3분기 대비 한 계단 상승했다. 교통, 편의점, 커피, 쇼핑, 간편결제 등 생활 할인부터 해외이용 캐시백, 공항라운지 무료 서비스까지 갖춰 대학생 필수 체크카드로 꼽히는 카드다.
 
3위에 오른 ‘우리 010페이 체크카드‘는 올 하반기 출시된 상품으로 단숨에 연간 3위로 진입했다. 전월 실적과 관계없이 결제금액의 0.2%가 010페이머니로 적립되며 올 3월까지 응카데이(매월 10일)에는 010페이머니가 결제금액 10만원 한도 안에서 10% 적립된다.
 
4위는 ‘신한카드 딥 드림 체크’가 이름을 올렸다. 전월 실적, 적립 한도 조건 없이 결제금액의 0.2%가 적립되며 자주 가는 영역에서 3배, 그중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5배의 포인트가 자동적립되는 무조건 적립 카드다. 5위는 ‘우리카드 #오하쳌(오늘하루체크)’으로 생활 할인부터 패션 플랫폼, 플레이 영역 5% 캐시백 등의 할인과 함께 일러스트레이터 다이노탱과의 컬래버 플레이트로 MZ(밀레니얼+Z세대·1980~2004년생)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모았다. 6위를 차지한 ‘KB국민 노리체크카드’는 일상 생활에서 쓰기 좋은 고른 혜택으로 총결산에서도 톱 10에 진입했다.
 
7위는 NH농협카드의 ‘NH20 해봄 체크카드’로 온라인, 오프라인에서의 생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여행해봄, 놀이해봄 중 선택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8위 역시 NH농협카드의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로 생활, 자기계발, 온라인 구독 등에서 최대 1.5% 적립받을 수 있다. 9위는 발랄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KB국민카드의 ‘위글위글 첵첵 체크카드’가, 10위는 전월실적 없이도 카카오페이 결제 시 2%가 적립되는 ‘카카오페이 신한 체크카드’가 차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