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축산냄새 개선을 위한 '축산농가 전수조사' 용역결과 보고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성)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12-29 12: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마트 축산 ICT 단지 조성 등 다양한 개선방안 제시

‘안성시 축산농가 냄새관리 전수조사’ 용역 결과 보고회 모습 [사진=안성시]

경기 안성시가 29일 축산악취로 인한 지역 주민들 간의 갈등을 해소키 위해 실시한 ‘안성시 축산농가 냄새관리 전수조사’ 용역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8일 열린 이날 보고회에는 김보라 안성시장, 임병주 부시장, 관련 부서장, 축산단체 관계자, 시민단체 관계자, 농·축협 대표 등 총 11명이 참석했으며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축산농가(1965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를 용역업체가 보고한 후 질의·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수조사 결과 보고서에는 축산농가 운영현황 및 축종별 농장관리 실태, 악취발생 정도 등이 포함돼 있으며 특히 냄새민원 다발 또는 악취정도가 높은 농가에 대해서는 세부검사(출입구, 배출시설, 처리시설의 냄새 24종 측정, 냄새 확산검사 등)를 추가 실시해 영향권을 분석하고 향후 행정에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지역이 담겨 있다. 
 
이와함께 보고서에는 냄새 개선방안 중 농장 운영·관리방안으로는 △과다한 단백질 급여 개선 △축사 내 조명개선 △축사 청소상태 개선 △퇴·액비시설 비정상 운영 개선 △퇴비 부숙 철저 등을 제안하고 있으며 시설·공정 개선에 관해서는 △안개분무 및 탈취제 자동살포 시스템 △밀폐형 축사 전환 △악취포집(환기) 시설, 바이오 필터 및 세정탑 설치 △처리시설 밀폐 등 다양한 방안이 거론됐다.
 
보고서는 중장기적 냄새 개선방안으로는 ‘스마트 축산 ICT 단지’ 조성을 통한 현대화로, 악취 및 환경 개선시설을 설치해 관리해 나가는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안성시 관계자는 “축산업이 과거 양적 성장을 추구해 왔다면 이제는 질적 성장에 총력을 다하여야 할 때”라며 “축산 환경개선과 냄새문제 해결에 의지를 갖고 노력하는 농가에게 정책사업을 우선 지원해 나갈 계획이고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시설 개선 등 냄새 저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