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법 시행령 공포… 세종시의회, 자치법규 정비 현황 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기완 기자
입력 2021-12-27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종시의회 청사 전경]

내년 1월 13일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법률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의회가 인사권 독립을 포함해 운영 전반에 관한 자치법규 제‧개정 등 후속 조치를 계획대로 이행했다고 밝혔다.

이달 16일 지방자치법 시행령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됨에 따라 시의회는 이른바 '지방자치 2.0'시대에 안착하기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추가 대응 방안을 모색했고, 올해 마지막 회기인 제72회 정례회에서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관련된 조례와 규칙안 등이 의회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본회의가 통과됐다.

앞서, 시의회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 시행을 앞두고 지난 3월 정책담당을 신설한 데 이어, 5월에는 김덕중 의회사무처장을 중심으로 한 '지방자치법 후속 조치 준비 실무준비단'을 구성한 바 있다. 이후 9월부터 인사권독립 TF를 신설하고 인사권 독립과 관련된 조례와 규칙, 훈령 등 자치법규 총 32건(제정 16건, 인용조문 12건, 일부개정 4건)을 정비해 왔다.

이 가운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공무원 복무 조례안 △세종특별 자치시의회 공무원 근무 규칙안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공무원 인사 규칙안 △세종특별자치시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안을 비롯해 회의 운영 및 행정사무감사, 청원 심사와 관련된 조례와 규칙안 등이 주요 안건으로 처리됐다.

따라서, 지방의회 의장에게 부여되는 의회사무처 직원과 관련된 인사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정책지원관 운영 및 의회 사무기구 설치와 관련된 조례 제‧개정 등 제도 보완과 검토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내년 초까지 후속 조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태환 의장은 "지방자치법 후속 조치와 관련된 자치법규 제‧개정안 처리로 자치분권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 됐다"라며 "의회 운영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이 의회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여건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