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민생살리기 긴급대책 수립 추진...도정 최우선 과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동) 최주호 기자
입력 2021-12-27 1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상반기 중 예산 70% 집중 집행, 민생 3대 분야 24개 사업추진

경북도청 청사 전경. [사진=경상북도]

경상북도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민생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제1차 민생살리기 긴급대책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벼랑 끝에 몰려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과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뒀다.
 
긴급대책은 민생 경제에 직접 도움이 되는 소비, 투자를 중심으로 한 재정의 신속 집행을 대폭 강화하고 소상공인 및 골목상권 활성화, 중소기업 및 일자리 사업 지원, 민생 경제 마중물 제공 등 총 3개 분야 24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내년 지방재정 신속 집행 대상액의 70%인 6조3399억원을 상반기 중에 집행하고, 건설사업의 경우 내년 사업비 4928억원 중 상반기 중 3466억원(70%)을 집중 발주하는 등 가용재원을 적극적으로 투입해 민생 경제 마중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서비스 3개월 만에 회원 수 10만 명을 달성한 공공배달앱 ‘먹깨비’를 기존 11개 시군에서 19개 시군으로 확대해 더 많은 소상공인에게 수수료 인하 혜택을 제공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비대면 시대에 맞춰 네이버·유튜브 등과 연계해 전통시장 장보기 및 배송기능 강화 등 온라인 판로개척을 추진해 지역경제의 기반인 전통시장에 대한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차보전, 중소기업 매출채권 보험료 지원 사업을 통해 기업의 금융부담 완화를 추진하고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 AI 기술융합 스케일업 지원 사업 등 7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 등 전 연령에 걸쳐 다양한 일자리 취업 지원 사업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경제부지사를 중심으로 월 1회 민생대책 점검 회의 개최를 통해 재정 신속 집행 상황 등을 점검하고 신규 사업 발굴을 지속해서 추진하는 등 내년에는 민생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도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 중심으로 어려움이 누적되고 있다. 민생 경제 회복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재정 신속 집행 등 효과적인 정책들을 빠짐없이 챙기고 신규 정책 발굴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