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모범사례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12-2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은 21일 각 금융협회·중앙회(10개)가 공동 개최한 '2021년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모범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금감원 및 온라인에서 동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은 보이스피싱에 대한 대국민 경각심을 제고하고, 피해예방 업무를 수행하는 금융권 종사자의 사기를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경진대회 응모기간 중 2개 부문(피해예방제도개선·현장피해예방)에 은행권을 비롯해 증권·카드·저축은행·상호금융 등 다양한 금융권역으로부터 총 152건의 예방사례가 접수됐다. 

금감원은 총 11개 모범사례를 선정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했다.

피해예방제도개선 부문에서는 최근 오픈뱅킹을 악용한 보이스피싱 피해 증가 등을 반영한 비은행권 금융회사의 선제적 예방조치, 금융회사 사칭문자 등 최근 신종수법에 대응한 은행권의 신속한 개선노력이 돋보였다. 현장피해예방 부문에서는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을 중심으로 자녀납치 사칭형, 대출빙자형 등 다양한 수법에 대해 현장에서 체득한 실효성 있는 의심징후 유형 및 탐지기법이 대거 수집됐다.   

이번 수상작은 각 금융협회·중앙회의 담당자와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피해예방제도개선 부문의 최우수상은 신한카드 FD팀 소속 직원의  “카드부문 보이스피싱 사전예방시스템의 선제적 도입”사례가, 현장피해예방 부문의 최우수상은 기업은행 김포대곶지점 소속 직원의 “철저한 고객확인을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사례가 됐다.

김은경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최근 메신저피싱,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등 신종 수법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이의 예방을 위해서는 피해금의 이체·인출 과정에 직접 관련된 금융회사의 역할과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경진대회를 계기로 금융회사들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업무에 대해 보다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