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과 김경율 회계사는 ‘깐뿌’?… 공수처, 두사람 통화내역 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미 인턴기자
입력 2021-12-09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경율... “내가 공직자도 아닌데 왜 조회 했는지..."

  • 공수처...“조회 이유는 못 밝힌다”

  • 전주혜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 "통신기록 조회이유? 윤석열 후보와 관련"

[아주로앤피]

[사진=김경율 페이스북 캡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민간인인 김경율 회계사(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의 휴대전화에 대해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후보 주변 흔적을 쫓다 김 회계사까지 이르게 됐을 것이라는 추정이 유력하다.
 
지난 8일 김 회계사는 자신의 SNS에 통신사인 KT로부터 전달받은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KT가 지난 10월 5일 공수처 수사3부(부장 최석규)에게 제공한 김 회계사 개인 정보 내역이 담겨 있었다. 공수처가 조회한 휴대전화 번호의 가입자 성명(김경율), 주민등록번호, 주소, 가입일, 해지일 등이었다.
 
김 회계사는 “지인이 ‘주변에 수사기관으로부터 통신 조회를 당한 사람들이 많으니 한번 확인해보라’고 해서 KT에 요청해 자료를 받아본 것”이라며 “나는 공수처 수사 대상인 고위 공직자도 아닌데 왜 조회를 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또 그는 “공수처 수사 대상이 될 만한 사람과 통화한 것은 윤석열 후보 외에는 없는 것 같다”며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공수처에 전화를 여러 번 걸어도 연결이 안 됐다”고 주장했다.
 
법조계에서는 공수처 수사3부가 ‘고발사주 의혹 초기 수사’를 맡아온 만큼, 고발사주 사건과 관련자와 통화한 것 때문에 조사대상이 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윤석열 후보가 공수처 조사대상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공수처는 김 회계사가 수사 대상에 포함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공수처 관계자는 "수사과정에서 사건 관계인의 통화내역상 나오는 전화번호의 주인이 누군지 확인하는 절차였을 뿐"이라며 "김 회계사를 조사할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김 회계사는 "과거 참여연대 시절 이명박 정부 때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로 소송도 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면서 "문제 삼을 만한 사안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공수처 수사3부는 지난 9월 9일 윤 후보를 ‘고발 사주 의혹’으로 입건한 후 초기 수사를 해왔다. 공수처가 KT로부터 통신 자료를 넘겨받은 10월초는 공수처가 본격적으로 고발사주 사건에 대한 수사를 시작할 때다.

전주혜 대변인, "통신기록 조회이유? 윤석열 후보와 관련"

전주혜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공수처가 김 회계사의 통신기록 조회를 통해 얻으려 했던 것이 윤 후보와 관련된 것이라 언론은 관측하고 있다"라며 "이는 명백한 민간인 불법 사찰이자 공수처가 스스로 '공포정치의 수단'임을 노골적으로 자처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전 의원은 ‘공수처는 문재인 정권의 흥신소’라는 거친 표현을 섞어가면서 "공직자 범죄 수사를 빌미로 문재인 정권을 옹위하고 좌파 독재 연장을 위한 수사기관임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고 독설을 퍼부었다

반면, 민간인인 김 회계사가 검찰총장과 연락을 주고 받는 사이였다는 것이 더 놀랍고 당혹스럽다는 반응도 나온다. 김 회계사가 조국 전 장관을 저격하는 활동을 주로 하면서 진보진영을 향해 날을 세워왔다는 점 때문이다. 사전에 윤 전 총장과 일정한 교감이나 정보교환을 했거나 사주를 받았던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 있는 정황으로 볼 수 있다는 시각이다. 

고발사주 의혹이 제기될 시점에 윤 후보는 현직 검찰총장이었고 김 회계사는 ‘조국흑서’를 쓰겠다고 공약한 무렵이다.

김 회계사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면 위로 끌어올린 주역이다. 지난 9월초부터 김 회계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일확천금의 흐름을 추적하고 해부하는 글을 SNS에 올려 대중에게 알렸다.

김 회계사는 그간 국민의힘이 공을 들여온 영입대상으로, 윤석열 후보도 김 회계사와 만난 적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