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準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할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11-22 0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제 성장 엔진 식고 있어...4분기 GDP 4% 밑돌수도"

[사진=로이터]

중국 경제정책 브레인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류스진(劉世錦) 중국 인민은행 정책 자문관이 중국 경제가 준(準)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상승)에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류스진 자문관은 이날 열린 거시경제 포럼에서 "최근 중국은 경제 성장률은 둔화하는 반면 원자잿값 상승 여파로 물가는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이 같은 추세가 계속될 경우 준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 경제 성장 엔진이 올 하반기 들어 급격하게 식고 있다면서 4분기엔 국내총생산(GDP)이 4%대를 밑돌 수 있을 것이라고도 전했다. 

이에 그는 지방 정부 부채 등 장기적인 구조개혁을 통해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는 연착륙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또 도시 클러스터, 디지털 경제, 녹색 개발 등 경제의 구조적 잠재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올 들어 1분기 18.3%나 올랐던 경제성장률이 2분기 7.9%를 거쳐 3분기에는 시장 눈높이에도 못 미친 4.9%까지 떨어져 저성장 우려가 커졌다. 또 9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역대 최고 상승률을 보이자 저성장에 물가가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 전망까지 나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