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사무총장에 권성동…尹, 친정 체제 구축 나서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11-1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종인 ‘원톱’ 선대위 구성엔 차질…이준석 “결국 김종인 의중 반영될 것”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 발표에 앞서 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인 권성동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비서실장이던 권성동 의원이 18일 당의 자금과 조직을 책임지는 사무총장에 임명됐다. 후보 비서실장에 임명된 지 열흘 만의 보직 이동으로, 윤 후보가 친정 체제 구축에 나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는 이날 한기호 사무총장의 후임으로 권 의원을 임명하는 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권 신임 사무총장은 경선 기간 윤석열 캠프의 선대본부장 격인 종합지원본부장을 맡아 좌장 역할을 수행했다. 권 사무총장은 윤 후보의 외가가 있는 강릉에서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낸 죽마고우이기도 하다.

윤 후보가 총괄-상임-공동선대위원장의 상하 3단계 + 4본부장(정책·조직·직능·홍보) 조직으로 선대위 구성의 가닥을 잡은 가운데, 실질적으로 선거를 지휘할 ‘총괄선대본부장’ 역할을 권 사무총장이 하게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권 사무총장은 내년 3월 대선과 함께 치러질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천, 그리고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 등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0선’ 정치 초년병인 윤 후보의 당 장악력을 끌어올려 친정 체제를 구축하려는 게 이번 인선의 배경이란 관측이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후보는 지금까지 당에서 진행해 온 지방선거 관련 개혁 등 여러 당무를 연속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뜻을 강조했다”며 “모든 사무처 당직자는 공직후보자 자격시험과 소위 ‘비단주머니’를 위시한 각종 선거 준비 사무에 차질 없도록 계속 정진해달라”고 했다. 사무총장 업무의 ‘연속성’을 강조한 것으로 일종의 견제구를 던진 셈이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총괄선대위원장 합류를 놓고선 여전히 잡음이 일고 있다. ‘일할 수 있는 조건’을 중시하는 김종인 전 위원장은 윤 후보가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과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필두로 하는 외부 조직을 두는 것에 부정적이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통합위원회’에 김 전 대표를 영입하는 것과 관련, “기구만 만들어놓고 몇 사람 들어간다고 국민 통합이 이뤄지는 게 아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 “김종인 전 위원장 만화 자서전을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 선대위에서 본인이 딜을 하고 나면 나중에 8~9명 되는 사람을 데리고 와 자기 의견을 뒤집었다는 대목이 나온다”며 “저랑 식사할 때마다 그 얘길 한다. 그 경험이 굉장히 강하게 각인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4명의 본부장으로 이름 올라왔던 분들도 김종인 전 위원장과 아주 불편한 관계인 분들도 더러 있다. 또 후보가 그런 사람들과 마음이 맞아서 나중에 본인에게 반대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김종인 전 위원장이) 좀 할 것”이라고 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현재의 선대위 구조 및 인선에 대해 일부 수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김종인 전 위원장의 조언을 받아들일 의향이 있는 것으로 후보한테 전달을 받았다”면서 “지금까지 김종인 원톱 선대위 외에 다른 옵션을 고려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포기하는 게 후보한텐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김종인 전 위원장의 의중이 조금 더 많이 반영되는 형태로 타협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