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선대위 출범...심상정 "尹 꺾고 정권교체 넘어 시대교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11-08 15: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일 오전 국회서 선대위 발족식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8일 국회에서 열린 대선 선대위 발족식에서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이 8일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본격 대선 경쟁에 돌입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선대위 발족식을 열었다.

심상정 대선 후보는 이 자리에서 "반드시 윤석열을 꺾고 정권교체를 넘어 시대교체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우선 문재인 정부를 겨냥, "촛불시민의 여망을 배신했다"며 "무엇보다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어야 할 수구세력을 화려하게 부활시킨 그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를 국민의힘 후보로 만들어 준 것이 바로 민주당 정부가 아닌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대장동 사슬에 묶여서 똑같이 의혹을 해명하고 검·경 조사에 불려다니고 그런 이재명 후보로는 윤석열 후보를 이길 수 없다"며 "털어도 먼지 하나 날 것 없고, 토론회 자리에서 오직 대한민국의 미래를 얘기할 수 있는, 그런 떳떳한 후보라야 과거로의 퇴행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이번 대선은 과거로의 정권교체냐, 미래로의 정권교체냐를 결정하는 선거, 심상정과 윤석열의 대결"이라며 "신구 기득권 양당교대정치를 끝내고, 시민이 주도하는 다당제 책임연정 시대를 힘차게 열어 가겠다"고 밝혔다.

총괄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여영국 대표는 "내 삶을 지키는 정치교체 대전환을 이루자는 거센 바람이 불고 있다. 그 바람으로 오늘 돛을 올린다"며 "전·현직 의원들과 지도부를 전면에 배치해 시민들의 지친 손을 잡고 시민들과 희망의 '심바람(심상정 바람)'을 만드는 선봉장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 대표는 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기득권 양당"으로 규정한 뒤 "(차기 대선은) 이윤만 앞세우는 기득권이냐, 아니면 시민들의 삶을 선진국으로 만들 정의당 심상정으로의 정권교체냐를 선택하는 선거"라고 짚었다.

정의당은 선대위 명칭을 '심상찮은 선대위'로 정했다. '심상정으로의 정권교체' 슬로건을 담았다. 대선 경선에서 심 후보와 경쟁했던 이정미 경선 후보와 배진교 원내대표,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나경채 전 공동대표 등이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공동선대위원장으로는 김응호·박인숙·박창진·배복주·송치용 부대표, 강은미·류호정·이은주·장혜영 의원, 김윤기 전 부대표, 황순식 경기도당 위원장 등을 임명했다.

정의당은 내달 19일 대선 강령을 확정하는 정책 당 대회를 열고 내년 1월에 개최되는 제2차 불평등·기후위기 문제 관련 외부 인사를 영입해 확대 선대위를 발족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