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아세안과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4년 만에 정상회의도 참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1-10-27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들과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백악관을 통해 1억200만 달러(약 1190억3400만원)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백악관은 26일(이하 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아세안 국가들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미국의 노력을 재확인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그는 동맹 국가 및 파트너 국가들과 협력하여 국제 규칙에 근거한 질서에 대한 위협을 막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지역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로이터는 분석가들을 인용해 이번 정상회의 참석은 중국에 대항하기 위해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들을 집단적으로 참여시키려는 미국 행정부의 노력을 반영한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점점 공세적(assertive)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중국에 대응하기 위한 열쇠로 아세안을 지목하기도 했다. 미국이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것은 지난 2017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마닐라에서 개최된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이후 처음이다. 당시 미국과 중국 간 관계는 수십년래 최악의 수준으로 악화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의에서 "수십년간 공동의 안보와 번영의 토대가 된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파트너십이 필수적"이라며 "아세안은 역내 번영과 안보 및 회복 탄력성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축(linchpin)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8월 말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싱가포르와 베트남을 방문했던 것을 언급하며 미국의 주요 인사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꾸준히 방문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와 함께 그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억 달러 이상의 프로그램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백악관은 이날 '미국과 아세안 간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새로운 이니셔티브'라는 별도의 성명을 통해 최대 1억200만 달러 규모의 지원책을 공개하고, 이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지역을 위한 아세안의 중심적 역할에 대한 바이든·해리스 행정부의 깊은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이번 이니셔티브를 통해 코로나19 대응 및 역내 보건시스템 역량 강화 등을 위해 최대 4000만 달러,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최대 2050만 달러, 코로나로 인한 경제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대 1000만 달러, 교육, 성 평등 등을 위해 2000만 달러 이상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는 바이든 대통령이 27일 개최되는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도 참석할 것이라고 한 미국 행정부 고위 관료가 밝혔다고 보도했다. EAS는 아세안 정상회의 및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이어 개최될 예정이다. 아세안 10개국 및 동아시아 국가들과 중국의 세력을 견제하려는 미국과 러시아 등 18개국이 참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