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위기] 유엔기후변화협약 총회, 시작 전부터 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10-19 14: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브라질 등 불참으로 행사 개최 취지 약화

2주 앞으로 다가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잡음이 커지고 있다. 이달 31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총회는 최근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목을 받아왔다. 그러나 에너지 위기를 겪고 있는 중국이 불참을 알리면서, 행사의 취지가 크게 바랬다는 지적이 나온다. 뿐만 아니라, 행사 자체가 제대로 준비되지 않아 후원 기업들의 항의까지 나오고 있다. 

스웨덴 청소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는 “이번 COP26은 큰 변화를 끌어내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그는 “(기후변화 책임 당사국들이) 책임을 회피할 구실을 만들려고 해서는 안 되며, 실질적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행사를 이끄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역시 이번 총회 개최가 매우 힘든 일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18일(이하 현지 시간) 블룸버그와 인터뷰를 가진 존슨 총리는 COP26 참석 국가들은 산업화 이후 지구의 온도를 섭씨 1.5도 상승으로까지 억제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국은 배기가스 배출 억제를 위한 공약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존슨 총리는 "COP은 언제나 힘들었다"면서 "우리는 참가자들로부터 실질적인 행동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


블룸버그는 "존슨 총리는 이번 행사를 통해 브렉시트 이후 새로운 영국의 역할을 만들어내면서 기후 변화에 대한 영국의 리더십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확산과 치솟는 에너지 가격은 회담의 성공의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인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은 불참을 예고했다. 브라질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도 참석하지 않는다.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아직 참석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이같은 일부 국가의 불참에 대해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기도 했다. 여왕은 역시 지난주 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참석하지 않는 이들에 대해 기후변화에 대해 말만 하고 행동은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코로나19 확산이 진행되면서, 전세계서는 친환경·청정 에너지로와 기후변화 행동을 촉구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렸다. 그러나 최근 천연가스 가격 급등은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이 다시 커질 위험을 키우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기후변화 의제에 힘을 싣고 있는 미국 정부마저 국내에서 관련 정책이 좌초될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이번 행사가 얼마나 실질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지 여부에 대한 회의론도 커지고 있다.

한편, 행사 진행에 대한 불만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와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영국 내셔널그리드, 일본 히타치 등 COP26을 후원하는 기업 10곳은 최근 주최 측에 행사가 졸속으로 준비되고 있다는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 등은 지난 17일 보도했다. 주최 측이 주요 참석 인사들의 명단은 물론이고 행사 내용 관련 사항 등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고 기업들은 불만을 터뜨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