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시장, "인구 50만 이상 도시 특례 확대...자치분권 실현 노력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산) 박재천 기자
입력 2021-10-13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대도시시장협, 메타버스 회의 열어..50만 이상 대도시 특례 이양사무 확대 건의

[사진=안산시 제공]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이 13일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특례를 확대하기 위해 중앙정부에 지속·적극적으로 건의해 자치분권 실현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윤 시장은 민선7기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제11차 정기회의를 가상공간 메타버스에서 열고,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특례 이양사무를 확대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날 비대면으로 진행된 회의에는 윤 시장을 비롯, 전국 14개 대도시 단체장과 부단체장이 참석해 지방자치단체 자율성 강화와 대도시간 상호협력을 위한 중앙부처 정책건의안을 논의하고, 지자체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윤 시장 등은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지방자치 구현과 지자체의 자율성 강화 차원에서 대도시의 실질적인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연대하고 지혜를 모아야 하는 시점"이라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이를 위해 50만 이상 대도시 특례 이양사무 확대를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 지방연구원 설립 기준 확대, 조세심판원 사건 결정 지연 개선, 여권 수수료 중 대행기관 수입액(대행수수료) 인상, 2022년도 지역화폐 예산 증액 편성, 노인 놀이터 도입 등 13건도 건의키로 했다.
 

[사진=안산시 제공]

이와 함께 우수사례로 꼽힌 용인형 AI 노인안심서비스, 온라인 정책자문단 운영, 전국 최초 ‘24시 (무인)민원숍’ 운영 등 정책을 공유하기도 했다.

한편,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는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16개 시로 구성돼 있으며, 2003년 설립 이후 효율적인 행정 추진을 위해 대도시 협의기구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