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내달 13일 '제3회 미래교육 오산국제포럼' 개최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산)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10-12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을교육공동체와 미래교육, 그 길을 함께 가다’ 주제

  • 줌·유튜브 외에도 메타버스 활용...유튜브로도 생중계

제3회 미래교육 오산국제포럼 포스터  [사진=오산시 제공]

오산시는 12일  ‘마을교육공동체와 미래교육, 그 길을 함께 가다’를 주제로 내달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국내외 교육 전문가들과 교육활동가, 시민 등이 참여하는 제3회 미래교육 오산국제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마을교육공동체에 관심있는 모든 교육주체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열릴 예정이다.

특히 줌과 유튜브 외에도 메타버스를 활용해 자신의 닉네임으로 캐릭터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포럼에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은 전국 마을교육활동가 Network Day, 기조발표, 주제발표, 공감토크, 전시 등으로 구성되며 ‘미래교육 오산국제포럼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우선 내달 12일에는 ‘전국 마을교육활동가 Network Day’를 진행되며 전국 15개 지역에서 참여한 마을교육공동체 관계자들의 각 지역 활동 소개 및 질의응답을 통해 타 지역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또 다음날인 13일에는 오전 10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부산교육대학교의 심성보 명예교수가 ‘마을교육공동체와 미래교육’, DVV International의 Heribert Hinzen 교수가 ‘독일의 시민참여교육과 지역사회에서 시민대학의 역할’, Wakayama University의 Murata 교수가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를 주제로 기조 발표를 한다.

오후에는 마을교육공동체 전문가 및 활동가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며 해외 4개국(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아일랜드)을 포함한 11명의 주제발표 후에는 ‘미래교육을 향한 마을교육공동체의 역할’을 주제로 사회자(인천광역시교육청 마을교육지원단 김태정 전문관)와 패널 4인의 공감토크가 이어진다.

이와함께 행사 당일 오전부터 포럼 종료 시까지‘전국 마을교육활동가 Network Day’에 참여한 전국 15개 지역의 야외전시부스가 운영되며 각 지역의 특색있는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포럼 참여자들에게 소개한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지난 10년간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 모델을 구축한 오산시는 이제 공동체 회복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은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통해 삶과 일치하는 배움을 실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오프라인 참여신청은 이달 11일부터 오는 31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