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나증후군 200명 넘었다…바이든, 피해자 지원법 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1-10-09 08: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아바나증후군' 피해자들의 지원을 위한 법에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례적 건강상 사건을 겪고 있는 미 정부인사 지원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는 아바나법에 서명해 기쁘다"면서 "이 사건 대응은 행정부의 최우선 순위 과제"라고 밝혔다.

아바나법은 해외 주재 근무 중 원인 모를 현기증과 두통, 피로, 메스꺼움, 인지장애 등을 겪게 된 미국 외교관들을 지원한다. 신경계 공격으로 고통받는 미국인 피해자 지원법으로도 불린다. 

상·하원을 모두 만장일치로 통과한 이 법은 미국 정부가 이들에게 의료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중앙정보국(CIA)과 국무부가 피해자에 대한 지원금 규정을 마련하는 한편 지원 내역을 의회에 보고하도록 했다.

아바나증후군은 쿠바 수도인 아바나의 미국 대사관 직원들에게서 처음 보고돼 이런 이름이 붙었다. 2016년 쿠바의 미국 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직원 일부가 두통과 어지럼증, 기억력 상실을 비롯해 한밤중 거주지에서 이상한 소리를 들은 경험이 있다는 증상을 호소했다.

미국은 당시 이 증상의 원인을 쿠바의 음향 공격으로 판단했지만 명확한 원인을 규명하지는 못했다. 이후 2년 뒤인 2018년 중국의 미국 대사관 직원과 가족 일부도 같은 증상에 시달렸는데, 여기에 다른 나라를 찾은 미 중앙정보국(CIA) 당국자 중에도 경험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지난해 12월 5일 중국과 쿠바 주재 미국 대사관 일부 직원이 겪은 두통 증상에 대해 극초단파를 포함한 고주파 에너지 공격인 것으로 보인다는 미 국립과학공학의학원(NASEM)의 보고서를 보도했다. NASEM의 전문가위원회는 화학적 노출이나 전염병 등 다른 원인을 고려했지만 그럴 것 같지 않다며 피해자의 증상이 고주파 에너지에 의한 공격과 좀 더 부합한다고 판단했다.

아바나증후군의 배후로는 러시아가 지목되기도 했으나 미 당국이 이를 공식화한 적은 없다. 러시아 역시 이를 강력 부인하고 있다.

각지에서 아바나증후군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 현재 200명을 넘은 상태다. 독일 매체 슈피겔은 독일에서도 여러 사례가 발생해 당국이 지난 8월 조사에 착수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