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확진자 5000명씩 발생해도 중환자 의료대응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10-08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신 접종으로 중증화율 감소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이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5000명씩 발생해도 중증 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대응 체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중등증 병상의 경우 신규 확진자가 3500명 이상 발생해도 대응할 수 있고, 중증·위중증 병상은 5000명 정도 발생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통제관은 "혹시라도 환자가 늘어 1만 명까지 가게 되면 그 수준에서 의료대응에 부담이 없도록 차분차분하게 준비하도록 하겠다"꼬 덧붙였다.

정부는 11월 초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위드(With) 코로나'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기 위해 중환자 또는 중환자로 발전할 수 있는 확진자를 돌볼 병상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수도권에는 지난 8월 13일, 비수도권에는 9월 10일에 각각 행정명령을 내려 상급종합병원과 국립대병원, 종합병원이 허가 병상의 1~5%를 코로나19 병상으로 확보하게 했다.

이 통제관은 "수도권에서는 확보하기로 한 병상의 거의 95% 정도가 충족됐고, 비수도권에서도 대부분의 병원이 병상 확보 계획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 병상을 필요로 하는 위중증 확진자의 비율은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 통제관은 "5월만 하더라도 확진자 중 중증환자가 되는 중증화 비율이 2.23%였지만, 지난 8월에는 2.14%로 많이 낮아졌다"며 "중증화율, 의료대응 역량은 일상 회복 방안 추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표"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