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재차관 "이달 소비자물가 9월보다 더 뛸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10-08 0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달걀값 안정차 도매시장 운영하기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4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겸 제30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해 10월 통신비 지원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10월 소비자물가는 9월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제유가 상승, 전 세계 공급망 차질 등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되고 있고 불확실성이 높아 4분기에는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쌀은 지난해 대비 작황이 양호해 생산량 증가가 예상되지만, 기상 여건에 따른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가격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쌀 수급 안정 대책을 운용하고 9월 초부터 대형마트 등과 추진한 할인행사를 10월 말까지 연장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달걀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연내 도매시장 시범 운영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 차관은 "계란 한판(30구) 가격이 최근 6100원대까지 하락했다"며 "생산·유통업체 협력을 통한 산지 가격 인하 신속 반영, 현장점검 등 추가적인 가격안정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또 "도매시장이 없어 생산자와 유통자가 1대1로 가격을 결정하는 계란 가격 결정구조를 구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연내 공판장(도매시장) 2개소 시범 운영에 착수하고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차관은 "가공식품은 우유 가격 인상에 따른 가공식품 가격 인상 등 원가 상승 압력에 따른 가격 인상 사례 증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간담회 등 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해 편승 인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업계 부담 완화를 위해 금융·세제 지원방안을 추가 검토하고 가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정부 포상, 대외 홍보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제 에너지 가격 불안심리가 확산하는 데 대해 국내 비축유 등 재고 상황을 점검하고 가격·수급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가격담합 등 불공정행위 정황 포착 시 공정위에 즉시 제보하도록 협조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우리 에너지 가격 결정구조는 장기계약 비중이 높아 단기 가격급등에 따른 수급 불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면서도 "국제 에너지 가격 불안이 지속될 가능성에 대비해 국내 비축유 등 재고 상황을 점검하고 가격·수급 동향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한편 유통 질서 교란 행위는 감시강화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일부터 접수를 시작한 '상생소비지원금'과 관련해 이 차관은 "신청 개시 이후 일주일 동안 총 837만명이 신청을 완료하는 등 국민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이라는 당초 목적이 원활히 달성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사업 수행과 집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