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씨이오서밋, 독도서 '독도아리랑 콘서트'... 제1회 독도포럼 성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10-04 21: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리아씨이오서밋이 지난 1일 울릉군민회관에서 개최한 독도포럼 의 강연자 및 발표자들. (윗줄 왼쪽부터) 박봉규 코리아씨이오서밋 이사장, 이만의 전 환경부장관, 박현모 세종리더십연구소 소장.  (둘째줄 왼쪽부터) 장준규 (예)육군참모총장,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책임대표사원, 조은경 연세대학교 생명공학 겸임교수 겸 다손 회장.  (셋째줄 왼쪽부터) 최진영 코리아헤럴드 대표이사, 박기주 스마트파워 의장, 한인석 한국유타대 설립총장 겸 대학산악연맹 회장 [사진=코리아씨이오서밋 제공]

코리아씨이오서밋(이사장 박봉규)은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독도와 울릉도에서 '독도포럼 및 울릉도 독도 탐방' 행사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리아씨이오서밋이 주최하고, 더마블스 및 벨라비타가 주관하며, 경상북도, 울릉군, 경북문화재단, 삼구아이앤씨 등이 후원했다. 언론 파트너사로는 아주경제, 코리아헤럴드, 위키리크스한국 등이 참여했다.

코리아씨이오서밋은 지난 1일 오후, 울릉군민회관에서 '태종·세종실록에 기록된 독도와 울릉도'란 주제로 독도포럼을 개최했다.

조봉희 KCS 대표의 사회로, 박봉규 코리아씨이오서밋 이사장의 인사말, 김규율 울릉군 부군수의 축사, 박기주 스마트파워 의장의 축사, 박현모 세종리더십연구소 소장의 '태종·세종실록에 기록된 독도와 울릉도' 주제의 강연이 열렸다.
 

지난 1일, 코리아씨이오서밋이 주최하는 독도포럼 및 탐방 행사에서 독도에 입도한 서밋클럽 회원들이 조봉희 지휘자(코리아씨이오서밋 대표)의 지휘 및 지적장애 첼리스트 배범준 군의 연주에 따라 '홀로아리랑'을 합창하고 있다. [사진=코리아씨이오서밋 제공]

이만의 KCS 서밋포럼위원장(전 환경부장관)의 진행에 따라 '독도를 품다'라는 주제로 토론회도 진행됐다. 토론자엔 장준규 (예)육군참모총장,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책임대표사원, 조은경 다손 회장 겸 연세대학교 생명공학 겸임교수, 최진영 코리아헤럴드 대표이사 등이 나섰다. 관객석에서 한인석 한국유타대 설립총장 등이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박현모 세종리더십연구소 소장은 강연에서 "1417년(태종17) 태종은 신하들에게 우산(독도) 및 무릉도(울릉도) 주민을 찾아서 데려오는 것(쇄출)에 대해 의논하게 했는데, 대다수는 오곡과 농기구를 주어 안정되게 살게 하자고 했다“며 ”유독 공조판서 황희는 쇄출을 주장했고, 태종은 황희의 의견을 따랐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 이어 "1436년(세종18) 강원감사 유계문의 보고와 세종의 대답이 중요하다"며 "유계문은 무릉도의 우산은 토지가 비옥하고 산물도 많으며, 동서남북으로 각각 50리 연해의 사면에 석벽(石壁)이 둘러 있고, 또 선척이 정박할 만한 곳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민을 모집해 그곳에 살게 하고, 만호(萬戶)와 수령(守令)을 두게 되면 실로 장구지책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는데, 이에 세종은 1437년 2월에 강원감사 유계문에게 무릉도 관리 방침을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책임대표사원은 "독도가 우리 땅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경제력, 군사력 등 국가가 강해지도록 우리 모두 힘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엔 공식 행사로서 대한민국 최동단인 독도(동도)에 입도한 후, 지적장애 첼리스트 배범준 군의 첼로 연주, 조봉희 지휘자의 지휘에 따라 '홀로아리랑'을 참가자 전원이 합창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