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뱅, 중신용자 대출비중 시중은행보다 낮아...인터넷銀 설립취지 무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9-29 09: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신용자 신용대출 비중, 7개 시중은행 14.9% vs 카뱅 8.5%

  • 배진교 정의당 의원 "고신용자 통한 수익성 위주 대출 관행"

[사진=카카오뱅크]


올해 상반기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의 중신용자 대상 대출 취급 비중이 시중은행과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초 중신용 대출을 획기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으나 여전히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취지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배진교 정의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의 은행권 신용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SC제일·씨티·IBK기업 등 7개 은행의 6월 말 기준 신용대출(잔액 기준) 가운데 중신용자(신용점수 701~850점) 비중은 14.9%였다.

카카오뱅크의 중신용자 비중은 8.5%로 더 낮았다. 반면 카카오뱅크의 고신용자(신용점수 851점 이상) 신용대출 비중은 88%로, 7개 시중은행(80.2%)보다 7.8%포인트 높았다.

계좌 수를 기준으로도 7개 시중은행의 고신용자 신용대출 비중은 72.3%인 반면, 카카오뱅크는 85.6%에 이른다. 중신용자 비중은 시중은행이 19.9%인 반면 카카오뱅크는 10%에 그쳤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카카오뱅크는 중신용자 대출 실적이 낮다는 이유로 거센 비판을 받았다. 금융위원회도 지난 4월 '중금리 대출 제도 개선방안'을 내놓고 핀테크 금융권에 중금리 대출 확대를 촉구했고, 카카오뱅크도 중신용자 대출을 획기적으로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배진교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본 의원이 인터넷전문은행만의 3년간 신용대출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간 중신용자에 대한 중금리 대출 비율이 낮다는 것을 지적했고, 이에 대해 금융위와 카카오뱅크 모두 향후 중금리상품을 확대시키겠다고 약속했지만 약속이 무색하다"고 말했다.

이어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수익성 위주 대출관행을 이어오고 있고, 고신용자 비중이 오히려 높다는 점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이 중신용자에게 맞는 중금리 대출을 담당하게 하겠다던 정책은 실패한 것으로 보고 추가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