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 제조공정에 로봇 활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9-17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로봇·방산 유관기관 협력…올해 실증사업에 5개 방산기업 참여

산자위 출석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앞으로 방위산업 제조공정에 로봇 보급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투입된 로봇은 전차, 유도탄, 탄약 등 제조를 돕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은 17일 서울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로봇·방산 분야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방위산업 분야 로봇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산업부, 방위사업청 출연기관인 로봇산업진흥원과 국방기술품질원, 유관 단체인 로봇산업협회와 방위산업진흥회가 각각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들 기관은 방위산업 분야 로봇 활용 공정 및 수요기업 발굴, 기술 및 기업 지원, 로봇기업과 방산기업 간 정보 교류, 공동사업 기획 등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그간 방위산업 분야에서 로봇의 활용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앞으로 보급 중인 로봇 활용 표준공정 모델을 방위산업 분야로 확산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2019년부터 개발·보급을 추진 중인 뿌리·섬유·식음료 분야 108개의 표준공정 모델과 올해부터 개발에 착수한 항공·조선·바이오·화학 분야 27개의 표준공정 모델을 방위산업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유사 공정을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특히 내년부터는 다수의 방산기업이 포함된 항공산업 분야에 로봇 보급을 착수하기로 했다. 복합재료 가공, 리베팅 등 대부분 수작업인 공정에서 로봇을 활용하도록 해 항공 분야 방산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함께 열린 방산기업 간담회에는 산업부의 올해 제조로봇 실증보급 사업에 참여하는 5개 방산기업이 로봇 활용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들 기업은 전술차량 현수장치, 궤도차량 휠, 전차 엔진부품의 용접·사상·가공 등의 공정에 로봇을 활용할 예정이다.

연소관 사상, 열전지 조립 등 유도무기 제조 공정과 유해물·위험물을 취급하는 탄약 제조 공정에도 로봇을 도입한다.

박진규 산업부 1차관은 "방위산업에도 로봇이 본격적으로 투입돼 무기체계에 요구되는 고도의 품질 확보와 방산 수출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