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제주에 제2데이터센터 짓는다…2024년 준공

임민철 기자입력 : 2021-09-16 23:13
JDC·카카오·카카오스페이스, 3자 업무협약 "4년간 900억 투자, 지역과 동반성장 추진"

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사진=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공]


카카오가 경기 안산에 이어 제주에도 자체 데이터센터를 만든다. 곧바로 설계를 시작해 2024년 준공한다는 일정으로, 오는 2023년 안산에서 준공될 '카카오 데이터센터'에 이은 카카오의 두 번째 자체 데이터센터가 될 예정이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16일 카카오·카카오스페이스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신규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JDC는 카카오가 이를 통해 제주를 '카카오의 콘텐츠 사업 핵심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JDC에 따르면, 카카오는 단지 내 부지를 활용해 카카오 공동체와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다목적홀 스튜디오', 카카오 공동체 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관할 '카카오 제2 데이터센터'를 새로 짓는다. 바로 설계에 들어가 2024년 준공할 계획이다.

또 카카오는 기존 제주 본사 건물인 '스페이스닷원'의 실내외 공간을 체험공간과 휴식공간 등으로 리모델링해 제주도민과 일반인에 개방하고, '스페이스닷투'는 선진형 업무공간으로 재구성하고 커뮤니티 교류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한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카카오, 카카오스페이스 관계자들이 카카오의 제주 신규사업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공]


JDC는 지난 5월 자체적으로 제주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해 왔다. 카카오는 제2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해 이런 JDC와 긴밀하게 협력해 지역 내 데이터 산업, IT업계 발전을 도모한다. 산업생태계 조성, 경제활성화, 협업 사업모델 발굴, 도민 참여 확대에 나선다.

이 계획은 사업기간 4년, 증축면적 5200평(약 1만7190㎡), 총 투자비용 900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JDC는 인허가 등 행정절차 지원, 카카오는 제주기반 핵심사업 육성과 데이터센터 추진 관련 정보교류·협력, 카카오스페이스는 개발계획 수립·실행을 맡는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와 제주의 지역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신사업을 발굴하고 산업단지 활성화를 통해 지역과의 동반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임성욱 카카오스페이스 대표는 "계획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JDC와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문대림 JDC 이사장은 "카카오의 신사업은 단지 활성화,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의 제2의 도약이 될 계기"라면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가운데) 등 3명이 업무협약 서명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공]


JDC는 지난 5월 제주도와 함께 1556억원의 투자로 제주데이터센터를 짓는다고 발표했다. 제주데이터센터는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약 1만879㎡ 부지에 공공·민간 전산시설과 업무지원시설을 포함해 연면적 약 2만4118㎡ 규모로 오는 2023년까지 지어진다.

카카오는 자체 데이터센터 시설을 보유하지 않고 타사의 건물과 서버 운영공간을 빌려 쓰고 있다. 작년 9월 처음으로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학교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안산에 자리한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 자체 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카카오의 첫 데이터센터는 오는 2023년까지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혁신파크 1만8383㎡ 규모 부지에 12만대 서버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산학협력시설과 함께 세워진다. 카카오는 이 데이터센터 건립에 4249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카카오가 경기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 건립을 추진 중인 카카오 데이터센터의 위치. [그래픽=김효곤 기자]


  • 아주경제 공식 카카오채널 추가
  • 아주경제 공식 유튜브 구독
  • 아주TV 공식 유튜브 구독
  • 아주TV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컴패션_PC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