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공, '주택금융 신용보증기금' 종이문서 디지털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9-07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매주 수요일 오후 열람 및 인쇄자료 복사 가능

[사진=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금융 아카이브에서 1987년부터 2003년까지 옛 한국주택은행에서 생산한 '주택금융 신용보증기금'을 전자책으로 열람할 수 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디지털화한 기록물에는 주택보증 상품, 제도 등을 설계·운영하기 위해 검토했던 옛 한국주택은행 내부자료와 해외 주택금융보증 조사자료 등이 포함왜 있다.

주금공은 측은 "공사가 보관 중인 옛 한국주택은행에서 작성했던 주택보증 관련 종이 문서들을 과거 주택보증정책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사료라고 판단, 디지털로 전환해 역사기록물로 영구보존하고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주금공은 주택연금, 보금자리론, MBS 발행 등의 업무 이외에도 공사설립 이전인 40여년 전부터 운영하던 주택금융 신용보증기금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아카이브에는 주택금융 전문자료 1000여종도 비치했다. 주택금융연표를 통해 주택금융의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시청각기록물 △간행물 △전문자료 등을 열람할 수 있으며 인쇄자료는 복사도 가능하다.

주금공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면 매주 수요일(공휴일 제외)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관람 가능하며, 유튜브 채널 '랜선 아카이브 탐방'에서도 볼 수 있다.

최준우 주금공 사장은 "공사가 주택금융 희귀자료들을 디지털로 복원해 주택금융에 관심 있는 연구자·학생 및 부산시민도 중요자료를 이전보다 쉽게 접할 기회가 생겼다"며 "역사적 가치가 있는 주택금융 자료의 디지털화를 꾸준히 추진해 누구나 전자책으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