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5차 재난지원금 신청…“카드사·카뱅에서 신청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09-06 0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오늘부터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제5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된다. 소득 하위 88%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씩 지급되며 카드사는 물론 카카오뱅크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각 신용카드사는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콜센터, 자동응답시스템(ARS) 등을 통해 국민지원금 지원 여부를 안내하고 있다.

국민지원금 대상자 선정 기준일은 지난 6월 30일로 이날 이후 혼인·출산 등으로 가족관계가 바뀌었거나 건강보험료가 조정된 경우 이의 신청하면 된다.

요일제 원칙에 따라 국민지원금 신청 첫날인 이날은 주민등록상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지급 수단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가운데 신청인이 고를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 충전을 원한다면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13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 마감일은 10월 29일이다.

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는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씨티 제외) 등이다. 카카오뱅크(체크카드)·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앱에서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신청일 다음날 충전이 이뤄진다.

충전된 지원금은 기존의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되고, 사용한 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된다.

이번에는 캐시백 등 카드사들의 국민지원금 유치 이벤트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금융당국이 공적 자금을 사적인 소비와 연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제를 당부했기 때문이다.

다만 대부분의 카드사와 카카오뱅크는 국민지원금 사용 실적을 각 카드의 전월 실적에 포함해준다. 이에 따라 국민지원금 사용시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의 사용 실적에 따른 혜택은 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