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 “좋은 연주를 하는 게 많은 행복을 줍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1-09-03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년 만에 쇼팽 앨범 발매...18일까지 7개도시 투어 연주회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두 번째 쇼팽 앨범 발매와 리사이틀 투어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쇼팽 스케르초 2번을 연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협연하고 싶다거나 카네기 홀에 서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제는 그런 꿈은 많이 없어졌어요. 제가 행복하면 좋겠어요. 좋은 연주를 하는 게 많은 행복을 줍니다.”

피아니스트 조성진은 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인춘아트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27세가 된 그가 평소 생각하고 있는 것을 진솔하게 털어놨다.

2015년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조성진이 2021년 더욱 깊어진 쇼팽을 선사한다.

간담회는 조성진이 5년 만에 다시 쇼팽 앨범을 발매한 것을 기념해 오는 4~18일 7개 도시에서 전국 투어 리사이틀을 여는 것에 맞춰 마련됐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에 대해 조성진은 “피아니스트로서 연주를 너무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코로나로 인해 연주하는 게 감사하다는 것을 느꼈다”라며 “개인적으로 지난해 한국에서 무대에 오른 것이 굉장히 뜻깊은 연주였다. 현재에서도 코로나 상황이 좋지는 않지만 연주할 수 있게 돼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피아니스트로서 어떤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느끼는지’에 관한 질문에 조성진은 “음악가로서 성공이 무엇이냐는 질문은 어렵다. 아직도 배워가는 입장인데 마흔 살이든 쉰 살이든 똑같을 것 같다. 이 정도면 완성됐다고 생각을 하는 순간부터 발전은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조성진은 2016년 11월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을 녹음한 앨범을 냈고, 지난 27일 ‘쇼팽 피아노 협주곡 2번·스케르초’를 발매했다.

쇼팽 앨범을 다시 내기까지 5년이 걸렸다. 조성진은 “쇼팽 콩쿠르 우승자는 정말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지만, 위험한 점은 쇼팽 스페셜리스트로 각인될 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걸 원하지 않아 2016년 이후 드뷔시, 모차르트, 슈베르트, 리스트 등 다른 작곡가들의 곡을 녹음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성진은 “(콩쿠르 우승 이후) 5년이면 충분한 시간이 됐다고 느껴 2018년 말 쇼팽 앨범 녹음을 계획했다”며 “원래 지난해 녹음하기로 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3~4월에 나눠서 녹음했다”고 덧붙였다.

조성진은 협주곡 2번에 대해 “2악장은 쇼팽이 쓴 곡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1번의 2악장보다 더 좋아한다”며 “2번이 1번보다 더 섬세한 면이 많고 구조도 자유로운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리사이틀 투어의 앙코르 성격인 18일 예술의전당 무대는 네이버TV를 통해서도 중계된다. 조성진이 연주회 무대를 국내에서 실황으로 중계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두 번째 쇼팽 앨범 발매와 리사이틀 투어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