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은행 MLF로 108조 유동성 공급.. 금리는 '동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8-16 16: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000억 위안 유동성 순공급…금리 2.95% 전달과 동일

[사진=신화통신]


중국 인민은행이 16일(현지시각)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를 통해 시중에 약 108조원의 유동성을 공급했다. MLF 금리는 동결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이날 웹사이트에 MLF를 통해 6000억 위안(약 108조원)의 유동성을 주입한다고 발표했다. 역환매조건부채권(역레포) 거래를 통해서도 100억 위안의 유동성을 공급했다.

이는 17일 만기 도래하는 1년물 MLF 자금 7000억 위안어치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자, 최근 경제 회복 둔화세에 대응하는 차원이라고 해석됐다.

중국 증권시보에 따르면 6000억 위안은 앞서 4000억~5000억 위안 규모의 유동성을 주입할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치를 웃도는 규모다. 

다만 MLF 금리는 2.95%로 전달과 동일했다. MLF 금리가 동결되면서 오는 20일 발표될 실질적인 대출금리 역할을 하는 1년물 대출우대금리(LPR)도 지난달과 동일한 3.85%로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지난해 4월 이후 16개월째 동결이다.

이에 따라 중국의 통화정책 기조 완화에 대한 시장의 기대도 꺾였다. 최근 중국 실물경기지표 둔화 등으로 시장에서는 인민은행의 통화부양 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날 MLF 금리가 동결되면서 당분간 중국의 신중한 통화정책 기조가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왕이펀 광다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 MLF 금리가 쉽게 조정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통화정책을 갑자기 대폭 완화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왕칭 핑안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도 “인민은행의 이날 조치는 시중에 유동성 공급을 지속하되, 과도한 통화정책 완화는 피하겠다는 의미”라며 “당분간 MLF 금리와 LPR이 동시에 인하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그는 “향후 추가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와 MLF, 역레포 조작을 통한 유동성 공급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