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대통령, 16일 코로나 사태 후 첫 국빈 방한…홍범도 장군 유해도 봉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8-12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7일 문 대통령과 두 번째 정상회담…내년 수교 30주년 맞아 현안 논의

  • 홍 장군 유해 15일 국내 송환…이틀 국민 추모 후 18일 대전현충원 안장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식약처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코로나 백신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한 것 등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 간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한다. 지난해부터 계속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외국 정상의 첫 공식 방한이다.

특히 토카예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을 계기로 카자흐스탄에 안장돼 있는 독립운동가 여천(汝千)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봉환돼 오는 18일 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토카예프 대통령과 오는 17일 오전 정상회담을 갖고 같은 날 만찬을 주최할 예정”이라며 이같은 소식을 전했다.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 내 우리의 최대 교역국이자 투자 대상국으로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 추진의 핵심 협력국이다.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방한은 2016년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이후 5년 만으로, 토카예프 대통령 취임 후 첫 방한이다.

문 대통령은 2019년 4월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 시 토카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데 이어 두 번째로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첫 번째 정상회담 후 추진돼 온 후속 협력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교통·인프라·건설, ICT(정보통신기술), 보건,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실질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간 문화·인적 교류를 증진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지역 및 국제무대 협력 강화 방안도 모색한다.

박 대변인은 “토카예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내년 한국과 카자흐스탄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층 더 공고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토카예프 대통령 방한과 연계해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에 안장돼 있는 홍 장군의 유해가 국내로 돌아온다.

홍 장군은 1920년 일제를 상대로 ‘봉오동 전투’를 승리로 이끈 대한독립군 총사령관 출신의 독립운동가다.

문 대통령은 유해 봉환을 위해 오는 14일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을 특사로 하는 특사단을 카자흐스탄에 파견한다. 특사단에는 여천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국민대표 자격의 배우 조진웅이 참여한다.

박 대변인은 “15일 저녁 최고의 예우 속에 대한민국에 도착하는 홍 장군의 유해는 16일과 17일 양일 간 국민 추모 기간을 거친 후 18일 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