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임기말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 소통 주력...여가부 오늘 간담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8-09 1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영애 장관, 9일 오후 2시 5개 단체와 간담회

  • 국조실·외교부, 6~7월 세차례 민관협의회의도

지난달 24일 일본 교토부(京都府) 교토시의 한 시설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된 가운데 자신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 증언한 고 김학순(金學順·1924∼1997) 씨의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임기 말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와의 소통 보폭을 넓히고 있다.

9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정영애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정부서울청사에서 '나눔의집',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대구 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 등 5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와 간담회를 진행한다.

정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우선 각 단체가 소장 중인 위안부 관련 역사 자료 현황을 청취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여가부는 또 이들 단체가 운영하는 역사관·박물관 네 곳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 간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사료 관리 등 협력사업을 발굴해 다각도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시 환경 개선 수요를 파악하고 필요한 예산을 확보·지원함으로써 역사관이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의 장 역할을 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에는 나눔의집이 운영 중인 '일본군위안부역사관'과 정의연이 운영하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대구 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의 '희움' 등 총 4개 역사관·박물관이 있다.

정 장관은 또 이번 간담회에서 오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민간단체와 함께 준비하고 있는 기념행사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정부는 최근 국무조정실과 외교부, 여가부 등을 중심으로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와의 접촉을 늘리고 있다.

앞서 국무조정실은 지난 6월 위안부 문제 관련 민관 협의회의를 처음으로 개최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당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과 김경선 여가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주재하고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 하에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피해자 지원단체와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위안부 피해자 손해배상청구 소송의 법률대리인, 학계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청취했다.

회의에 참석한 피해자 지원단체와 학계 전문가, 법률대리인 등은 오랜 기간 피해자들과 소통하며 현장에서 활동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외교부도 지난달 7일과 27일 두 차례 민관회의를 열고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한·일 정부 간 협의 경과 등을 피해자 지원단체에 설명했다.

정 장관은 지난달 29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 요청으로 면담을 진행하고 관련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은 최근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손해배상청구 소송 판결이 줄줄이 이어지며 한·일 관계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위안부 피해자들이 지난 1월, 4월 제기한 소송은 각각 원고 승소, 패소로 엇갈렸다. 이에 위안부 피해배상 문제를 둘러싼 국내외 혼란은 더욱 가중됐다.

문재인 대통령 또한 지난 1월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일 과거사 갈등 해법을 묻는 말에 "(한·일 간에 풀어야 할 현안들을)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양국이 여러 차원의 대화를 하고 있다. 그런 노력을 하고 있는 중에 또 위안부 판결 문제가 더해져서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