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비수도권 9개 도시 ‘공공기관 2차 이전 촉구 광고’ 게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상주) 피민호 기자
입력 2021-07-28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남부터미널에 광고물 설치

  • 상주시 “벼 잎 질소 농도 분석으로 적정 시비량 추천한다”

서울남부터미널에 설치된 광고물 모습[사진=상주시 제공]

“가속화되는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 소멸 위기 속에서 국가 균형 발전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은 시대적 요구이자 과제입니다”

경북 상주시는 창원시 등 비수도권 9개 도시와 공동으로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촉구하는 광고물을 지난 23일 서울남부터미널에 설치했다.

광고물은 지방 소멸을 막을 수 있도록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는 메시지를 정부와 국민에게 알리고 있다.

광고물은 올 연말까지 게시된다.

2019년 완료된 1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혜택이 없었던 9개 도시는 이번 광고를 통해 소멸 위기에 놓인 지방 도시의 심각성을 알리고, 진정한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혁신도시 이외의 지역 중심 도시로 이전할 것을 촉구했다.

광고에는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지금 아니면 늦습니다!’라는 문구와 9개 도시 시장들의 서명이 담겨 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공공기관 2차 이전이 결정될 경우 발전 역량과 잠재력을 꾸준히 키워온 지방 도시에게는 가뭄의 단비 같은 활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상주시 제공]

이와 더불어 경북 상주시가 벼 잎 질소 농도 분석으로 적정 시비량을 추천한다고 28일 밝혔다.

상주시에 따르면 시 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상주쌀연구회 회원 17명의 논 필지 26필지를 대상으로 벼 잎 분석을 시행했다.

일반적으로 작물재배지 비료 추천 양은 토양 검정으로 산출하지만, 센터가 실시한 벼 잎 분석은 재배 중인 벼 잎의 질소 농도를 측정해 적정 질소비료 살포 양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현재 적정량의 이삭거름은 쌀 품질 향상과 함께 벼 쓰러짐을 방지하고, 토양 환경도 보존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에서 추천하는 벼 표준 시비량은 1000㎡당 전량질소 2.0kg이다.

상주시가 실시한 26필지에 대한 벼 잎 분석 결과에 따르면 평균 질소농도는 2.86%로 적정(질소농도 2.51~3.19%)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소농도 3.40% 이상인 3필지에 대해서는 벼 이삭거름을 주지 않도록 지도했다. 각 농가별 분석 결과에 따라 질소비료 적정 추천 시비량을 처방 통보했다.

김인수 상주시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과장은 “질소비료는 많이 주면 미질 저하와 벼 쓰러짐을 유발하고, 모자라면 수량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벼 잎 분석을 통한 적정량의 시비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처럼 분석 결과에 맞춘 비료주기는 화학비료 과용을 막아 환경보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