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사전청약, 오늘부터 스타트…유리한 지역은 어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7-28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남 접근성 좋은 복정·위례 경쟁 치열할듯…틈새시장은? 계양·진접2

이달 16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한 공사 현장에 안내 현수막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3기 신도시와 수도권 신규택지에 대한 사전청약이 28일 본격적으로 막을 올린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기 신도시를 비롯한 수도권 신규택지의 사전청약 접수가 '공공분양 특별공급'과 '신혼희망타운 해당 지역 거주자'부터 시작된다.

공공분양 특별공급은 이날부터 내달 3일까지 진행되고 일반공급 1순위 접수는 8월 4일부터 시작된다. 4일에는 해당지역 거주자 중 무주택기간 3년 이상, 납입인정 금액 600만원 이상인 신청자를 대상으로 접수하고 5일에는 해당지역 1순위 전체 청약 신청을 받는다.

6일부터 10일까지는 1순위 중 수도권 거주자 청약 접수가 이뤄진다. 11일에는 일반공급 2순위 접수를 받는다.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8월 3일까지 해당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우선 청약접수를 받고 내달 4일부터 11일까지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접수가 이뤄진다.

사전청약 당첨자는 청약유형과 관계없이 모두 9월 1일에 발표되고, 자격검증 등의 과정을 거쳐 11월께 확정된다. 청약은 '사전청약.kr' 홈페이지 또는 위례·고양·남양주·동탄 등지에 소재한 현장접수처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이번 1차 사전청약 대상은 △남양주 진접2(1535가구) △인천 계양(1050가구) △성남 복정1(1026가구) △위례(418가구) △의왕 청계2(304가구) 등 5개 신규택지의 총 4333가구다.

전문가들은 사전청약 예정지들의 입지가 우수하고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청약경쟁률이 예상되는 만큼 입주자모집공고를 꼼꼼히 보고 상황에 맞는 지역별 전략적인 청약을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효선 NH농협은행 WM사업부 All100자문센터 부동산수석위원은 "1차 물량 중 인기가 많은 복정이나 위례는 경쟁률이 높아 상대적으로 당첨 확률이 떨어질 수 있다"며 "복정지구는 전체 지역 우선공급으로 진행되고 위례는 신혼부부 특공으로만 진행되는 차이점이 있다"고 전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역시 "사전청약지 중에서는 강남 접근성이 좋은 성남 복정1과 위례의 선호도가 가장 높을 전망"이라면서 "특히 위례는 도시 조성을 마쳐서 기반시설 등이 완비된 상황이라 사전청약 대상단지 중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췄다. 거기다 주변 시세와 비교하면 가격경쟁력도 있어서, 경쟁률도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송 대표는 "내 집 마련이 우선이라 틈새시장을 찾는 수요자들은 계양이나 남양주 진접2를 고려해볼 수 있다. 기반시설 마련에서도 조금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주변 시세보다 추정분양가가 저렴하진 않다는 비판도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선택을 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