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대로 ‘공단고가교~서인천IC’ 지하화사업 등 5개 도로 개설 탄력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7-25 2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4차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혼잡도로 지정 반영, 국비확보 길 트여 '가속도'

  • 시, 올 연말부터 주요 간선도로 사업 용역발주 등 속도...주변 지역 활성화 기대

인천대로 혼잡도로 위치도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의 최대 교통혼잡 도로인 인천대로 ‘공단고가교~서인천IC’ 구간이 모두 5790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지하화 도로로 개설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시내 5개 도로에서 조만간 교통혼잡 개선사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시내 교통난이 한층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25일 인천대로 ‘공단고가교~서인천IC’도로 개설 사업 등 5개 도로 노선이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특히 인천대로 공단고가교~서인천IC 6.55㎞(지하도로 4.5㎞) 구간은 이번 교통혼잡도로 계획 반영으로 왕복4차로의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 탄력을 받게 돼다.

시에 따르면 이 지하도로 건설은 인천대로가 시민 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으로 재생되는 데 핵심이 되는 사업으로 지하도로 건설에는 5790억원가량의 대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시는 앞서 국비 확보(총사업비의 50%)를 통한 시 재원 절감을 위해 지난 2019년 11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제4차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 반영을 신청했었다.

인천대로 일반화는 용현동 기점~서인천IC 10.45㎞ 구간에 여의도 공원에 맞먹는 약 25만㎡의 공원 조성, 옹벽‧방음벽 철거와 단차 해소 등의 도로개량, 주차장 11개소(1,676면) 신설, 문화공간 5개소 조성, 주요 거점 개발 등을 골자로 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하도로의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 반영(‘21~‘25) 등으로 당초 계획보다는 늦어졌으나 시가 다각도의 노력으로 성사시킨 이번 혼잡도로 지정을 계기로 올해 말 착공하는 ‘용현동 기점~공단고가교’ 1단계 사업부터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시는 또 이번 제4차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함께 포함된 ‘금곡동~대곡동 도로’, ‘경서동~왕길동 도로’, ‘제2경인(용현동)~수도권제2순환(남항부근) 도로’, ‘봉오대로~드림로 도로’ 개설 사업 등도 사업 타당성 결과에 따라 국비 지원 획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개선계획에 포함된 5개 혼잡도로 사업의 조속한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내외부 전문가 그룹의 심도 있는 검토와 관련 용역을 거쳐 올 4분기 중 기재부 예타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대로 공단고가교∼서인천IC 구간 등 5개 도로 노선이 정부 제4차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반영되면서 주변 지역재생과 활성화 사업도 더 큰 동력을 얻게 됐다”면서“혼잡도로 지정에 따른 후속 과제에도 만전을 기함으로써 도로가 과거처럼 지역 단절의 요인이 아니라 연결과 재생의 축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가겠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